그리스도 이전의 예수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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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에게 칭찬받고 A받은 자료 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들어가면서...
1 세례자 요한의 예언
2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
3 치유
4. 용서
5. 하나님의 나라
6. 그 나라와 돈
7. 그 나라와 위신
8. 그 나라와 연대성
9. 그 나라와 권력
10 새로운 때
11. 하나님 나라의 도래
12. 정치와 종교
13. 성전에서 일어난 일
14. 폭력의 유혹
15. 고통과 죽음의 구실
16. 빼어난 인간
17. 예수를 믿음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필자는 우리가 그동안 알아왔던 예수에 대해서 다른 각도로 묘사하고자 하고 있다. 이제껏 누구나 다 예수를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고 취미와 상황대로 해석해 왔다면, 필자는 예수에 관한 온갖 선입관을 버리고, 보수적이든, 진보적이든, 신심적이든, 학술적이든, 그 모든 표상들을 제쳐놓고 예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악과 불의와 전쟁과 공포가 만연하고 있는 이 말세에 필자는 예수당시 신약성서 시대의 상황과 환경들을 비교하면서 나사렛 예수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제공하고 있다.
1 세례자 요한의 예언
기원전 63년에 이스라엘은 로마의 식민지가 되었다. 헤롯의 세 아들들은 각각 이스라엘을 직할통치 하였다. 이시대는 이스라엘의 反로마 집단의 폭동으로 발단된 시대였고 그로인해 젤로데라는 열성파들이 활발히 활동하던 시대였다. 그밖에도 바리새파, 엣세네파, 사두개인, 제관과 원로, 율사, 묵시문학의 움직임이 활발한 시대였다. 이러한 난세에 이 모든 종교적 정치적 운동가들과 사변가들 가운데 마치 반대의 깃발처럼 솟아오른 한 사나이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세례 요한이었다. 세례요한은 재난과 멸망의 예언자였다. 그의 메시지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게 화가 나서 벌을 줄 계획이시다, 하나님이 역사에 개입하여 이스라엘을 단죄하고 멸하고자 하신다.” 요한은 이 멸망을 ‘수풀의 불’에 비유하여 묘사한다. 또한 요한은 묵시문학의 특징인 자연적 사물에 의한 표상들을 이야기하며 ‘도끼와 키’라는 은유적인 표현한다. 수풀의 큰 불은 바로 지상 생지옥을 의미하는 것이다. 요한은 세례를 베풀면서 회개를 강조하는데, 여기서 회개의 의미란 바로 개인적이며 인격적이며 사회윤리적인 회개를 뜻했다. 그러므로 세례요한은 그 때 그 사회에서 예수에게 깊은 인상을 준 유일한 사람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