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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Basic]인공신경망을 이용한 핑퐁게임

*재*
최초 등록일
2006.12.05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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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PingPong Game
위 아래로 이동을 하는 공을 컴퓨터와 사람이 주고받는 게임입니다.
공이 움직이는 패턴은 옆 그림과 같이 바닥에 부딛쳤을때 왼쪽과 오른쪽, 두 가지 패턴과 총 바닥이 15칸으로(0부터15까지) 32가지 패턴을 갖고 있는데 양쪽 벽은 한쪽 방향만 갖고 있기 때문에 실재로 나올 수 있는 공의 패턴은 30가지입니다.
그리고 공이 들어가는 자리는 총 15칸 15가지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인공 신경망은 입력 층 30개, 은닉 층 60-1200개(사용자 선택), 출력 층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 방법은 일반화된 델타규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초기 연결 가중치는 1보다 작은 소숫점 셋째 자리까지의 랜덤한 수로 정해지고, 역치는 0.5, 학습률은 0.07로 가정 하였습니다.
두 가지의 학습 방법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는 게임을 통해서 입력 값과 출력 값 그리고 목표 출력 값을 비교해 가면서 일반화된 델타규칙에 의해 학습해 가는 방법입니다.
”주어진 파일을 통해“는 미리 30가지 입력 패턴에 따른 목표 출력 값들을 파일에 저장시켜 한번에 학습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정보 창을 통해서 학습 횟수와 유저가 공을 받았을 때 입력 값, 그리고 컴퓨터의 바가 이동한 출력 값, 그리고 공이 들어간 목표 출력 값 등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컴파일 실행환경

visual studio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pingpong.frx
MSSCCPRJ.SCC
pattern.txt
pattern1.txt
pattern3.txt
pingpong.exe
pingpong.frm
pingpong.vbp
pingpong.vb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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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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