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가 사상 五倫의 평등사상을 고찰한 졸업논문입니다.
오륜이 불평등하다고 비판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유가의 오륜사상에 대한 왜곡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륜 사상의 本意를 전달하기 위해 유가五倫사상이 형성된 배경을 먼저 알아보고,
論孟에 기록된 내용을 제시하며, 상하수직관계를 주장하며 차별을 조장하는 이념이라는 잘못된 의견을 바로잡아 보려합니다. 그리고 오륜의 본래의미를 전달, 장려하고자 논문을 쓰게 됐습니다. 한학기동안 교수님의 수업을 받으며 지도를 받아 쓴 논문이고 힘들여 썼기에 애착이갑니다.
필요한 부분은 물론 한자로 적혀있고 각주까지 모두 달아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오륜의 기원과 배경
1. 오륜의 형성배경과 정명론
2. 맹자의 사단
Ⅲ. 오륜의 본의
<론맹을 통한 증명>
1. 오륜의 해석
2. 동중서의 삼강오륜
Ⅳ. 결론
본문내용
본래 인류의 문명이 발생할 때, 4대 문명 모두가 농업바탕의 인류 공동체 집단으로 형성되었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때문에 인류가 이룩한 문화, 경제, 역사, 철학 등 농업사회에서 그 기원을 찾는 것이 정석이다. 오륜 또한 황하문명의 농업사회의 생산물이며, 따라서 농업사회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농부들은 이동할 수 없는 대지 위에서 살아야 했고, 사대부인 지주도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특수한 재능이나 특별한 행운을 갖지 못하면 자기 부모나 조부모가 살던 그 땅에서 살아야 했으며, 자기 자녀 역시 계속 그 곳에서 살아야 하는 운명을 타고났다. 그래서 가족은 경제적 이유로 함께 살아야 했다. 이런 이유로 중국의 가족제도는 세계적으로 가장 복잡하면서도 조직이 잘 되어있는 제도로 발전했는데, 유가사상 대부분도 이 가족제도에서 시작하여 사회를 구성하는 사회제도까지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父子有親, 君臣有義, 夫婦有別, 長幼有序, 朋友有信의 오륜도 인륜적 윤리 관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농업사회의 영향을 받아 사회 체제 구축 과정의 산물로 볼 수 있다. 오륜은 인간 對 인간에서 가족 단위로 또 사회 전체로 확장하는 단계의 기반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차별이 아닌 적시적소의 역할, 구별을 주장하며, 인간의 선천적인 인성을 발현하는 데 사상의 기본을 두었다.
유가의 대표적 고서 <맹자>에 이런 말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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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성수 역,《논어오디세이1084》
황화경 옮김, 《논어》, 시공사, 2000
서울대 인문학연구서,《맹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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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계초, 풍우란 외 지음,《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