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운영체제 레포트 주관식 문제.목차
1.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2. 다음 유형의 운영체제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3. 다중 프로그램에 대한 동기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4. 다중프로그래밍과 다중처리 시스템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5. 분산처리시스템을 설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6.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7.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 다음 용어들을 정의하고 설명하라.
2. 입출력 방식에서 직접방식과 간접방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3. 간접 입출력 방식에서 DMA 방식과 채널 방식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논하시오.
4. 채널을 이용한 입출력 방식에서 채널의 동작을 위해 CPU가 채널에게 지정하는
5. 채널의 종류를 설명하고 실제 입출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6. 단일 버퍼링과 이중 버퍼링, 그리고 환형 버퍼링의 특성을 설명하고 상호 비교하시오.
7. 사이클 스틸링을 정의하고 사용 예를 보이시오.
8. 스풀링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스플링의 이점을 아는 대로 기술하시오.
9. 스풀링이 일괄 처리, 다중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10. 버퍼링과 스풀링을 상호 비교하고 각각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1. 폴링과 인터럽트를 정의하고 서로 비교하시오.
12. 인터럽트의 종류를 설명하고, 인터럽트가 발생하였을때 운영체제가 가장 먼저 하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3. 인터렙터의 처리 과정을 설명하시오.
14. 트랩은 인터럽트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지,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오프라인 : 1) 주 컴퓨터가 카드 판독기와 라인 프린터의 속도에 더 이상 영향을 받지 않고, 훨씬
빠른 자기 테이프의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
2) 오프라인 시스템에서의 응용 프로그램이 직접 입출력 동작에서 오프라인 입출력
동작으로 전환하기 위해 어떠한 수정도 필요하지 않다.
3)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른 입출력 장치와 함께 실행될 수 있는 장치 독립성이
보장된다. 장치 독립성은 프로그램이 입출력을 요구했을때 운영체제가 물리적으로
사용하는 장치를 결정하는 기능을 갖는다.
4) 하나의 CPU에 대해 여러 대의 카드 판독기와 라인 프린터 및 자기 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 · 사용자는 프로그램을 쉽게 실험할 수 있다.
· 실행 결과를 곧바로 받아 볼 수 있어 응답 시간이 짧다.
· 바로 실행 결과가 출력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램 검사와 개발에 상당한
유효성을 제공해 준다.
· 이러한 기능들 때문에 CPU는 프로그래머나 조작원 에 의해 취해질 동작을 기다리는데
상당한 유휴 시간이 생긴다.
2. 다음 유형의 운영체제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a. 일괄처리 : · 컴퓨터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작업 시간이 길어 반환 시간(turn around time)이 늦다.
· 적절한 작업 제어 카드를 제공해야 한다.
·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 작업이 어렵다.
· CPU가 유휴 상태로 되기 쉽다.
b. 오프라인 : 1) 주 컴퓨터가 카드 판독기와 라인 프린터의 속도에 더 이상 영향을 받지 않고,
훨씬 빠른 자기 테이프의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
2) 오프라인 시스템에서의 응용 프로그램이 직접 입출력 동작에서 오프라인 입출력 동작으로 전환하기 위해 어떠한 수정도 필요치 않다.
3)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른 입출력 장치와 함께 실행될 수 있는 장치 독립성이
보장된다. 장치 독립성은 프로그램이 입출력을 요구했을 때 운영체제가
물리적으로 사용하는 장치를 결정하는 기능을 갖는다.
4) 하나의 CPU에 대해 여러 대의 카드 판독기와 라인 프린터 및 자기 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1,2장 연습문제 풀이(홀수) 3페이지
- 각 프로그램어의 특징 및 예제 15페이지
- 학교 공교육 & 왕따 1페이지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4장 5페이지
- 데이타베이스 시스템과 오라클 2장 연습문제 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