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학]글로벌 시대 영상 컨텐츠 마케팅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6.12.0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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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 열풍으로 입증된 우리 나라의 영상 컨텐츠 경쟁력!
이를 어떻게 활용하면 문화 컨텐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지, 한류 열풍으로 다져진 기반을 딛고 나아갈 수 있는지에 관한 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시대적 배경과 한류(韓流)
*세계 시장의 특징과 컨텐츠 가격 형성
<전략 제안>
*컨텐츠 영역의 확대
-만화영화-
-영화-
*수출 시장 다각화
*문화적 할인 극복
*효율적 유통구조 개선
*컨텐츠 질적인 성장
*마케팅 전략의 다각화
*외적인 지원 강화
*현지화 문제점 빠른 대처
*시장 흐름에 대한 유연한 대처
<맺음말 – 전망과 가능성>
본문내용
<들어가기>
영상 컨텐츠 산업이 대규모화, 글로벌화되면서 영상 선진국들의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영상 선진국들의 무역 역조 현상으로 선진국의 힘이 더 강해지고 있다. 2002년 한 해 동안 우리 나라 지상파 방송사업자들(KBS, MBC, SBS, EBS, 기타 민방)이 해외에 판매한 총액은 18,024천 달러로 해외로부터 사들인 총액인 16,984천 달러 보다 약 1백만 달러의 수익을 남긴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대로 수입 면에서는 미국이 약 62%로 2위인 영국(12.3%)에 비해 약 5배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상파 방송사들의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을 다시 장르별로 나눈 결과를 보면 드라마가 83.3%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였고, 반면 가장 많이 수입하는 장르로는 영화가 77.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국내 지상파 방송사들이 상대적으로 미국의 영화 프로그램을 대량으로 수입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위성방송과 케이블 방송을 통한 다채널 시대의 개막으로 영상 컨텐츠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나 제작 능력이 따라가지 못하고, 경제적 이윤을 남기기 위해 수입 영상물을 사용이 많아진 것이다.
현재 우리 나라는 문화 컨텐츠 산업 세계 시장에서 1.5%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가시화 되고 있는 경쟁력 효과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몇 년 전부터 꾸준히 불고 있는 한류 열풍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우리나라 영화들의 선전으로 세계가 우리나라를 보는 시각이 높아지고 있다. 칸, 베를린, 베니스 영화제와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열리는 안시, 만화페스티벌과 도서전의 앙굴렘과 프랑크푸르트, 이 모든 곳에서 한국의 문화 콘텐츠는 더 이상 손님 대접을 받지 않는다. 세계인들이 한국 문화 콘텐츠에서 재미와 신선함을 발견하고 있고, 세계의 거장들도 앞 다투어 한국 작품에 찬사와 박수를 보내고 있다.
우리의 문화 콘텐츠가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 것인지, 아니면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 변모해갈 것인지, 그 갈림길에 서 있는 것이다. 방송영상 콘텐츠의 해외수출은 직접적인 수익도 창출되지만 매체특성상 경제외적인 부대 효과도 크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지금까지의 성공에만 안주하지 않고, 진정한 문화 강국이 되기 위한 영상 컨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한류를 발판으로 삼아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가 더 중요한 시점이다.
참고 자료
‘박교수의 마케팅 특강’ –박기철 (을유문화사)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 경쟁력’ –박재복 (삼성경제연구소)
‘`한류`와 방송 영상 콘텐츠 마케팅’ -윤재식 (커뮤니케이션북스)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욘사마에서 문화정치까지, 청동거울 문화콘텐츠 총서 04)’ -임재해 (청동거울)
국회 도서관 자료
각종 신문 매체 자료 – 네이버 뉴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