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론 이문열론 입니다. 전기적 고찰, 원전확립, 문학적 특징, 사상적 태도, 문학적 의의와 한계, 기존연구에 대한 검토에 대한 내용 입니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본론
1. 전기적 고찰
2. 원전확립
3. 문학적 특징
4. 사상적 태도
5. 문학적 의의와 한계
6. 기존연구에 대한 검토
Ⅲ. 결론
본문내용
1) 실존주의자로서의 이문열
실존주의는 인간 실존의 구체적이고 극적인 면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지금까지 흔히 문학 작품을 통하여 많이 표현되어 왔다. 현대 실존주의의 창시자라고 할 수 이는 덴마크의 철학자 쇠렌 키에르케고르는 문학가로서 성공을 거두고도 남을 만큼 충분한 문학적 재능을 보여 주었고, 독일의 실존주의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 또한 키에르케고르와 마찬가지로 문학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실존주의는 이문열 대부분의 작품에 나타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기본적인 세계관이다.
2) 허무주의
이문열에게는 심심치 않게 지적 냉소주의자라는 꼬리표와 함께 지적 허무주의자라는 꼬리표가 붙어 다닌다.
몇몇 비평가들은 이문열의 허무주의를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파악한다. 그들에 있어 허무주의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마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비판적 사고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정신적 바이러스와 크게 다름없다. 이러한 생각의 비평가들은 이문열의 허무주의가 궁극적으로는 보수성이나 반동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사대부 정신(복고주의)
이문열에 대해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사대부 정신이다. 우리는 그의 작품에서 그 특유의 사대부 의식을 볼 수 있으며, 그것이 조선조의 사대부 정신과 긴밀한 연관을 지니기도 함을 알 수 있다. 이를 두고 흔히 ‘소멸해 가는 과거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수식어가 달린 복고주의 혹은 회고주의라고도 한다. 류철균, 『이문열론』, 살림, 1993, p.31.
그의 작품 도처에서 사대부 정신이 보이므로 이문열을 복고주의 작가로 규정하기도 한다. 우리는 여기서 이문열의 사상 중 사대부 정신에 대해 살펴보고 페미니즘 논쟁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1. 권성우, 「이문열 중단편소설의 문학사적 의미」, 둥지, 1994.
2. 김욱동, 『이문열』,민음사, 1994.
3. 류철균, 『이문열론』, 살림, 1993.
4. 이문열, 『이문열 24』,삼성출판사, 1983.
5. , 『변경』, 문학과 지성사, 1989.
6. , 『레테의 연가』, 양우당, 1987.
7. , 『황제를 위하여』, 고려원, 1993.
※ 참고논문
1. 김영, 「황석영 이문열 소설 비교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5.
2. 김태준, 「이문열 중․단편 소설연구」,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3. 박종홍, 「이문열 소설의 권력, 애정, 예술」,『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1997.
4. 안남연, 「이문열에 대한 이해와 분석」,『비교한국학』, 국제비교한국학회, 1998.
5. , 「이문열의 『선택』과 페미니즘 논쟁」,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