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강경애론
- 최초 등록일
- 2006.12.07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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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론 발표요지서 입니다! 강경애론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 연구 검토
2. 전기적 고찰
3. 원전확립과 문학적 경향
4. 작가의 사상적 태도
5.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의 우리나라 소설계를 빛낸 작가 중 강경애만큼 특이한 존재는 드물다. 강경애는 1931년「파금」으로 데뷔한 이 후 간도로 건너가 거주하면서 우리나라와 만주를 소설공간으로 하여 작품을 발표하였는데 동시대에 활약한 다른 작가보다도 돋보이는 작품 활동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가 간도에서 생활하고 있을 당시에는 정치적으로 항일운동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여기에 일본 군대의 항일 운동자들에 대한 토벌이 있었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사람들이 간도로 이주하여 또 다시 가난생활을 하는 모습을 그는 자주 목격하게 된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간도에서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되고 이것이 문학 작품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강경애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중엽이 되어서야 시작되었다. 그에 대한 연구가 비록 늦게 착수되었지만 강경애와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지속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그의 주변에 관한 사항은 대부분 정설이 없거나 미상인 채 방치 되어 있어 연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 동안 연구되어 있던 자료를 토대로 강경애의 전기와 문학적 경향, 사상적 태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기존 연구 검토
1930년대 강경애에 대한 논의에 대해 알아보면 먼저 이무영은 건실미가 있고 추상적이 아닌 사실주의 필법을 가지고 있는 작가라 평가하고, 양주동은 "씨의 작은 재지(才智)가 횡일(橫溢) 더구나 천진의 유로가 있다. 대화(對話)나 서술(敍述)이 극히 소박하고 자연스럽다. 다만 씨에게서 결한 것은 역량이다. 미세한 부분의 재치는 보여도 전체의 테마를 큼직하게 선명하게 잡을 줄을 모른다. 현실에 대한 전면적 파악이 없으매 가장 중심적인 문제를 작중에 구도화할 만한 힘이 아직 부족한 듯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김기진은「조선 문학의 현재의 수준」이라는 글에서 강경애를 민족주의 계열의 소시민적 자유주의의 한 갈래인 사실주의 작가로 분류하였다.
참고 자료
1. 강경애, 『인간문제』, 창작과비평사, 1992.
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3. 김열규외,『대륙문학 다시 읽는다』, 대륙연구소출판부, 1992.
4. 나병철, 『탈식민주의와 근대문학』, 문예출판사, 2004.
5. 이상경, 『강경애-문학에서의 성과 계급』,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6. ___, 『인간 문제 : 강경애 장편소설』, 창작과 비평사, 1992.
7. ___, 『한국근대여성문학사론』, 소명출판사, 2002.
8. 정미숙, 『한국여성소설연구입문』, 태학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