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이벤트 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12.0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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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구보고서입니다.
고생하면서 만든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는 따로 올렸고,
이것은 원 보고서 파일입니다.
목차
1. 연구배경과 의의
2. 연구문제와 목적
3. 이벤트에 관한 기존 연구
(1) 이벤트에 관한 고찰
(가) 이벤트의 개념
(나) 이벤트 마케팅의 활용과 사례
(2) 이벤트 마케팅에 대한 선행연구
4. 이론적 배경
(1) 이용과 충족이론에 관한 연구
(2) 브랜드태도 이론에 관한 연구
(3) 연구배경 및 연구가설의 설정
(가) 연구모형
(나) 연구가설의 설정
5. 연구방법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 설문지의 구성
·6. 연구결과
(1) 표본의 특성
(가) 응답자의 이벤트 이용행태의 특성
(2) 변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가) 타당도 분석
(나) 신뢰도 분석
(3) 연구 문제 및 가설 검증
(가) [연구문제 1]의 가설검증
(나) [연구문제 2]의 가설검증
(다) [연구문제 3]의 가설검증
7.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최근 기업들은 경쟁의 가속화에서 살아남기 위한 끊임없는 변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주의의 마케팅 전략으로 집중시키고 있다. 이는 고도의 정보화 시대에 어떻게 기업의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기업문화(기업의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를 강하게 형성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가에 달려 있다.
이처럼 정보화 시대에서 소비자들도 기업이 전하는 일방적인 정보나 메시지만을 일방적으로 받아 들이지 않고 주인으로서 무수한 정보를 선택하고 기업이나 상품에 대해 비평하거나 평가하는 안목이 점차 높아지며 지식소비자가 되어가며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 일방적으로 보고 듣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현장에서 보고 만지며 냉정히 평가하고 선택하는 주체로서 등장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진실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할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이면서도 의견을 제시하는 전달자로의 참여를 원한다. 이제는 기업의 마케팅활동도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만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즉, 제1의 매체인 인쇄매체나 제2의 매체인 전파매체를 통해 시청각적 요소를 제공하는 것 외에는 감동과 주인의식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매체가 절실히 필요하게 됐다.
이러한 쌍방간(전달자와 수신자)의 욕구와 필요에 의해 탄생한 것이 바로 ‘이벤트’인 것이다. 그래서 이벤트를 제3의 매체(오감으로 느끼는 현장매체)라고 부른다. 제1, 제2의 매체가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즉 원심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라면 제3의 매체인 이벤트는 쌍방커뮤니케이션 즉 구심적인 요소가 강하여 소비자의 의견이 피드백 되는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초기의 이벤트는 이벤트 자체가 상품이며, 직접적인 효과를 구하기 위한 단일 목적형이었다. 매스컴 전성시대에는 이벤트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보완적 역할, 기업의 세일즈 프로모션(Sales Promotion : 판매촉진 활동)전략 중에서도 역할이 불명확하여, 단순히 집객용 수단 내지는 볼거리 정도에 지나지 않은 직접적인 효과만을 누리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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