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노(能) 교겐(狂言) 가부키(歌舞技) 등을 통해본 일본 전통 예능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6.12.0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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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포트
목차
·서론
1. 일본 전통 예능문화의 역사
본론
1.유현미를 추구하는 가면무극 노(能)
2.풍자와 웃음의 연극 교겐(狂言)
3.화려한 무대와 연기력을 자랑하는 가부키(歌舞技)
결론
1.일본 연극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일본 전통 예능문화의 역사
일본의 연극 혹은 연희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태고적 원일본인(原日本人) 한반도로부터의 야요이 이주(移住) 물결
의 주술적인 원시 연희에 이른다. 전통 연극에는 오랜 역사를 지닌 무악(舞樂)에서부터 시작한다. 14세기에 이르러서 노(能)가 탄생하였고 17세기부터는 분라쿠(文楽) 가부키(歌舞伎)등 각종 일본의 민속 전통 예능들이 탄생하였다. 이러한 전통 예능은 오랜 역사 속에서 한국을 비롯한 중국 등 아시아 여러 민족이나 서양 각국의 연희 연극에서 큰 영향을 받아 복잡 다양한 전개를 이루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한 일본적인 요소와 외래적인 요소를 구별하기는 어렵다. 적어도 일본의 연극사는 6 7세기를 정점으로 한국과 수 당나라 등으로부터의 문화유입과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친 서양 문예 연극의 유입이라는 2대 지주를 기초로 결정적인 혁신과 확대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이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일본적인 기풍으로 개량 육성시켜 독자적인 연극의 세계를 발전시켜왔다. 현존하는 것만도 무악, 노, 교겐, 분라쿠, 가부키, 등 전통적인 무대 예술과 신파(新派), 신극(新劇), 오페라, 발레 뮤지컬 상업 연극, 인형극, 소녀 가극, 전위 연극 등의 근대 현대 연극이 병존하고 있다. 여기에다 각 지방에 남아있는 민속 연희나 학교 연극, 자립연극, 아동극 등을 가하면 그 종류와 형태의 풍요함, 분포의 복잡함은 타에 비할 바가 없다.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 특질을 지금껏 지속하고 있는데 일본 연극의 특수성 있다고 하겠다.
본론
1.유현미를 추구하는 가면무극 노(能)
노는 사방 6미터인 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극으로 노가쿠(能樂)이라고도 한다. 교겐과 함께 무로마치시대부터 전해져 약 7백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김학현 편 『일본의 전통연극④ 가무기』열화당 1997년
카와사키 쓰네유키 나라모토 다쓰야 편 『일본문화사』해안 1997년
김미란 편 『일본문화』형성출판사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