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인 고은의 생애와 시기별 작품 경향, 고은 시의 문학사적 위치에 대해 총체적으로 작성한 레포트로, 소논문 형태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동기
2. 연구사
Ⅱ. 기초 연구
1. 고은의 생애
2. 고은 작품집
Ⅲ. 본 연구
1. 고은의 시기별 작품 경향
가. 초기 시에 나타난 죽음과 허무주의
나. 7,80년대 시작에 나타난 현실주의 문학의 원리
다. 80년대 이후의 시작에서 보이는 시 세계
2. 고은의 초기 시 개작의 유형
3. 고은 시의 위상
Ⅳ.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동기
어떠한 문학 작품도 그 문학 작품이 탄생한 현실에서 완벽하게 자유롭지는 못하다. 이는 순전히 작가의 관념만으로 구성된 작품에도 적용되는 내용이다. 작가의 관념을 기초하는 것은 곧 작가의 자아와 그의 체험이다. 그런데 이는 작가가 살아 온 시대에 그 근거를 두고 상호 영향을 미치며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문학은 현 시대, 혹은 과거 어느 치열한 시대에 대한 반영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문학은 고단한 현실에서 인간성 본연의 회복, 상처받은 인간성의 치유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문학의 목적은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함축적 언어를 통해 인간의 정신을 치유하는 시 부문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이러한 기본적 목적성을 가진 시인 중에 장구한 시간 동안 왕성한 시작 활동을 통해 개인을 넘어 역사에까지 치유의 손길을 내미는 시인으로 단연 고은을 꼽고 싶다.
시인 고은의 가치는 여러 군데에서 나타난다. 먼저 그가 자신 내면의 허무주의의 경계를 넘어 암울한 한국 현대사의 곳곳에 시로, 활동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미당이 여든 살이 넘도록 현역시인으로 남았던 점은 장한 일이나 일부를 빼고 나면 환갑이 지난 뒤의 창작은 긴장 풀린 관광객의 기록이나 객담에 가까운 것들’이라는 백낙청의 말에 비추어 볼 때, 고은의 시는 일정한 수준의 시적 긴장을 유지한다는 점이다. 고은의 초기 시에서 나타난 비문과 논리적 비약이 종종 연구자들의 지적사항이 되고 있음을 사실이지만, 시적 연륜이 쌓여갈수록 그의 시는 한층 미학적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것 역시 주목의 대상이 된다. 아울러 고희 이후 그의 시가 국내적인 모순의 극복과 함께 세계사적인 문제를 적극적으로 포획한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고은,『늦은 노래』, 민음사, 2002
고은,『고은시 전집』, 민음사, 1983
이건청,「절망의 심연과 방대한 힘의 언어」,『한국현대시인 탐구』, 새미, 2004
한원균,『고은시의 미학』, 한길사, 2001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3.
신경림,백낙청 역,『고은문학의 세계』, 창작과비평사, 1993.
황지우 외,『고은을 찾아서』, 버팀목,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