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 애니메이션(역사와 그 특징)

*지*
최초 등록일
2006.12.10
최종 저작일
2006.11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이 산업적으로 성공한 요인,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이유 등을 분석하고, 요약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 Japanimation? アニメ?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 1950년대 이전 : 아니메 창세기
   2) 1950년대 이후 : 패전, 그리고 새로운 시작
3.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 1 - 작품 내적 요소
   1) 내러티브를 갖는 구조
   2) 데포르메
   3) 무국적 캐릭터의 개발
   4) 폭력과 섹스의 절묘한 사용
4.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 2 - 작품 외적 요소
   1) 제한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
   2) 정부의 노력
   3) 다양한 장르
   4) 일본 국내 시장에서의 무한 경쟁
   5) 장르특화전략
   6) 다양한 마케팅 전략
7) オタク
8) OVA (Original Video Animation)
9) 성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꼬마자동차 붕붕><우주소년 아톰><은하철도 999><달의 요정 세일러문><마법소녀 네티> 일본 애니메이션인지도 모른 채 TV에서 보았던, 지금은 우리의 어린시절 추억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화영화이다. 또한 오늘날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홍콩․대만 등 전 세계 어린이들이 열광하고 있는 <포켓몬스터>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에 굉장히 깊숙이 침투해 있고, 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과연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써 애니메이션이 각광받고 있는 오늘날, 일본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일본 애니메이션을 지칭하는 용어를 정의하고, 일본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그 역사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일본 애니메이션이 문화‘산업’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을 작품 내적요소와 외적요소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 Japanimation? アニメ?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통 ‘アニメ(아니메)’ 또는 `Japanimation`이라고 부른다. `Japanimation` 은 ‘Japan’과 Animation의 합성어로, 1970년대 중반 미국에 일본 애니메이션이 방영되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당시에 소개된 것은 주로 어린이용으로, 폭력적․선정적인 것은 삭제되고 권선징악적 구조의 단편 TV용으로 재편집되었다. 주인공들은 좀 더 정의로운 모습으로 재창조되고, 내용은 어린이들의 정서에 맞게 바뀌면서 `Japanimation`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즉, Japanimation은 미국방송사가 어린이용 TV프로그램에 맞게 재편집한 ‘미국식 일본제 애니메이션’을 지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이 단어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재편집되어야하는 원인인 폭력적․선정적인 측면의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으며, 디즈니를 비롯한 미국 애니메이션을 지칭하는 Animation이나 Cartoons와 구별해서 사용하는 차별적인 용어이다.

참고 자료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닛케이 BP사 기술부 엮음, 성하묵 옮김, 한울 아카데미, 2001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비스니스 전략, 닛케이 BP사 기술부 엮음, 성하묵 옮김, 한울 아카데미, 2001
일본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싶다, 박인하외 지음, 교보문고, 1999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박태경 지음, 길벗, 1997
이것이 일본만화다-망가, 그 겉 이야기와 속 이야기, 프레드릭.L.쇼트, 다섯수레
만화의 역사, 로저새빈, 글논 그림밭
애니메이션은 나에게 꿈꿀 자유를 주었다 전범준,신진아, 고려문화사
일본만화의 사회학 : 만화사적 접근을 통해 본 경쟁력의 기반, 정현숙, 문학과 지성사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황의웅, 시공사
애니메이션영화사, 황선길, 범우사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락, 한창완, 한울 아카데미
일본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울 아카데미
일본 극장애니메이션 개방효과의 대응방안, 2004.12, 영화진흥위원회
대중예술적 관점에서 본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학 연구, 2001, 유성혜
MULTI-LEMONIA
http://chars.egloos.com/1387311
http://blog.naver.com/zerostudio2/20027907099 (www.dajapan.com)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64466&category=207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 애니메이션(역사와 그 특징)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8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2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