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기법]이효석 산의 소설기법 분석(작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12.1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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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과 소설교육 강의를 들으며 썼던 리포트 입니다.
이효석의 `산`의 소설 기법을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1. 인간 이효석과 작품세계
2. 소설「산」의 줄거리
3. 이효석 작품과 그의 연구
4. 소설 「산」의 텍스트분석
- 인물, 주제, 배경
- 플롯, 묘사, 서술기법
- 시점, 미적특성
5. 소설 「산」의 교수학습
6.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효석은 1923년「도시와 유령」이라는 작품으로 등단하는데, 이 작품이 카프의 이념에 동조하였다는 점 때문에 동반작가라는 칭호를 얻기도 했다. 이효석은 일제의 탄압으로 카프가 해체되면서 이념에 억압되었던 심미적 인식을 회복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이효석은 본격적으로 자신의 창조적인 직관을 시적 상상력(생태학적 상상력)으로 포착하여 소설 속에 시 장르를 혼합하는 서정 소설이라는 독자적인 장르를 만들어 냈다.
“ 진실의 표현을 수단으로 궁극에 있어서는 미의식을 환기시켜 시의 경지에 도달함이 소설의 최고 표지요 이상인 것이다. 최고 표지가 시의 경지인 점에 있어서 소설의 목표는 물론 시의 목표와 동일하다. 시는 직접적으로 ‘미’를 통하여 시에 도달함에 비하여 소설은 ‘진’을 통하여 시에 도달하려는 것일 뿐이다. ……진실을 추구해서 그 뒤에 높은 시의 창조를 생각하는 곳에 작가의 제 2단의 자각이 서야 할 것은 물론이다.”
이처럼 소설의 장르를 통해 시정신을 구현하려는 작가의 창조적 태도는 <산> <들> <메밀꽃 필 무렵> 등 그의 대표적인 소설에서 인간과 다른 생명체간의 유기적 관계를 생태학적 상상력을 통해 포착하고 있다. 작가의 생태적 상상력 안에서 인간과 식물, 동물, 우주는 생명 에너지를 통해 서로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 근대의 인간중심주의, 남성중심주의가 해체된다. 소설「산」에서 나무는 인간과 같은 동일한 존재로 지각되며 작가의 상상력 속에서 낮/밤, 자연/문명, 해/달 등의 대립성이 해체된다. 「산」은 우주 생태계 전체적인 매커니즘을 상징화한 공간이다.
참고 자료
이효석 문학관 - http://www.hyoseok.org/
다음 백과사전 - http://enc.daum.net/dic100/
김해옥 - 한국현대 서정소설론 중 발췌
이효석의<산>을 통해 본 생태학적 상상력- 김해옥(논문)
‘산’ 목어의 외침 - 네이버에서 발췌 (p2)
이효석 <東海의 麗人> 효석 전집 5권- 춘조사 (p172)
자율학습 18종 현대문학 분석편 - 지학사 (p1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