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사학위 논문이라 레포트 보다 좀더 분량이 많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조사의 범위와 목적
Ⅱ. 기녀의 문화사적 의의
1. 기녀의 기원
2.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
Ⅲ. 기녀시조의 특성
1. 기녀시조와 사대부 시조의 비교
1).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의 형식 비교
2).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의 내용 비교
2. 기녀시조의 특성
1). 기녀시조의 즉흥성
2). 기녀시조의 담화성
3. 기녀시조 작가의 성격
4. 기녀시조 작품의 작가와 작품분석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조사의 범위와 목적
17세기 이후 조선사회는 경제, 사회, 신분 등 다방면의 변화와 맞물려 양반층과 평.천민층간의 관계가 변하는 가운데 평.천민층의 행동양상과 의식수준이 그 이전과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 가운데 한 획을 그은 것이 기녀들의 문학이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기녀들에 관한건 뒷전이었다. 기녀계층에 관한 연구가 되었더라도 다른 평.천민계층에 포함되어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을뿐이다.
천민출신으로, 또 여성화자로서의 기녀문학은 양반사대부의 것과는 다른 문학세계를 갖는다.
본 조사에서는 기녀계층에 초점을 맞추어 조선후기에 기녀가 차지했던 사회적 위상과 기녀의 구체적인 모습을 살피고, 그들이 남긴 작품을 통해 기녀문학의 의의를 다시 한번 되짚어보고자 한다.
Ⅱ. 기녀의 문화사적 의의
기녀풍속은 고려시대부터 혹은 그 이전부터 전해온 것이긴 하지만, 조선시대에 이르러 기녀제도가 정립되었다. 조선초기 특히 세종조에 기녀를 국가 행사나 왕실의 풍류 즉 國用으로 쓰기 위하여 그 제도가 정비되었다.
이 장에서는 기녀의 발생연원과 분류기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조선시대의 기녀가 어떤 의미를 지닌 존재였는지를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을 통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1. 기녀의 기원
전통시대에 있어 기녀란 연회 등의 궁중행사에 흥을 돋우기 위해 가무나 풍류를 담당하는 일을 업으로 하던 여자들을 말한다. 기녀의 원류는 신라 24대 진흥왕 때에 여무적(女巫的) 직능의 유녀화(遊女化)에 따른 화랑의 원화에서 발생하였다고도 하고, 정약용과 이익은 고려시대부터 생겼다 하여 “백제 유기장(柳器匠)의 후예인 양수척이 수초(水草)를 따라 유랑하매, 고려의 이의민이 남자는 노(奴)를 삼고, 여자는 기적(妓籍)을 만들어 기(妓)를 만드니, 이것이 기생의 시초”라 주장하고 있다. 신라 원화에 대해 이능화는 “신라 원화 화랑의 제도는 본래 화류의 사회가 아니고 인물의 로비(爐備)”라 했고, 신채호 설에 의하면 “신라의 원화와 화랑은 당시 사회교육의 사표가 예나 지금이나 여랑(女郞)이 있어 사표의 시대였던 터라 동.서문명이 동일하다고 하니 이 이론이 정확함에 있어 그를 따른다”고 기록하였다. 원화는 양갓집 규수 중에서 미오와 행동이 뛰어나고 교양이 특출한 자를 뽑아서 그 시대의 모범이 된 자들이라 할 수도 있지만 신라시대 김유신 장군과 천관의 설화로 미루어 추측하건대, 유녀와 창기들이 상고시대로부터 기녀와 동시에 내려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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