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고대사신간에 삼한사회의 소도에 관해 쓴 레포트 입니다.
소도의 성립과정부터 변천까지 다룬 내용이구요 역시 A+받았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관련 사료 검토
3. 소도의 성립
4. 제천의례로의 변천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삼국지위서동이전』(이하『삼국지』)은 동이족에 대하여 위치, 사회, 정치등의 포괄적인 면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는 한국 고대사의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뿐만 아니라 그 속에는 각 나라의 제의와 관련한 내용이 나타나 이미 이를 토대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고대사회에서 제의는 신앙의 모습뿐 아니라 그 사회의 모습을 나타내주는 자료로 볼수도 있다. 특히 『삼국지』한전에 전하는 소도 관련기사는 그 내용이 짧지만 비교적 구체적이어서 일찍이 주목되었고 해석에 있어서 여러 견해들이 제시되었다.
소도에 관해서는 먼저 민속학적인 측면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손진태 손진태 『소도고』 「민속학」 4-4, 1932, 「손진태선생전집」, 태학사, 1981
를 필두로 허회숙 허회숙 『소도에 관한 연구』, 「경희사학」 3, 1972
, 이필영 이필영 『마을공동체와 솟대신앙』, 「손보기박사정년기념 고고인류학론총, 1998」
, 김태곤 김태곤 『소도의 종교민속학적 조명 - 호남지역 무의 단골제와 당산신앙과 관련하여』, 「마한 · 백제 연구」12, 1990
등으로 그 연구가 이어졌다. 이러한 연구의 성과로 소도에 관한 종교, 신앙적인 성격 등이 밝혀 졌으며, 나아가 소도가 삼한 사회에서 어떠한 의미로 존재하였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와함께 정치적으로도 소도가 갖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연구도 진행되었다. 김정배는 삼한사회의 성격을 군장사회라 규명하고 천군이 갖는 정치적 위치를 밝혀 천군이 임무를 수행한 소도가 삼한 사회에서 어떠한 위치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김정배 『소도의 정치사적 의미』, 「역사학보」69, 1976
이에 김두진은 삼한사회를 소연맹국으로 파악하고 그 단계에서 별읍사회가 어떻게 성립되었으며 그것이 소도신앙과 어떤 연관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김두진 『삼한 별읍사회의 소도신앙』『한국고대의 국가와 사회』, 1985 ; 『한국고대의 건국신 화와 제의』, 일조각, 1999
또 문창로는 소도신앙이 제천의례로 변화하는 과정을 『삼국지』동이전에 나타나는 타 국가와 비교하여 설명하기도 하였다. 문창로 『삼한시대 읍락사회의 신앙의례와 그 변천』, 「북악사론」5, 1998; 『삼한시대의 읍락과 사회』, 신서원, 2000
이처럼 기존의 소도에 대한 연구는 사료의 해석에 따라 그 의미가 다양하다. 그러므로 소도에 대한 이해는 관련 사료들의 충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먼저 소도와 관련한 사료들을 『삼국지』에 실려있는 국가들의 제천의례와 관련지어 검토하고 한전과도 비교할 것이며, 또한 소도 의례가 변화하는 과정을 살피고, 그 속에서 주제자의 지위 변화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삼한 사회에서 소도가 갖는 의미를 파악하고 그 본질을 고찰할 수 있을 것 이다.
참고 자료
『후한서』동이열전
『삼국지』위서동이전
손진태 『소도고』 「민속학」 4-4, 1932, 「손진태선생전집」, 태학사, 1981
김정배 『소도의 정치사적 의미』, 「역사학보」69, 1976
이현혜, 『소국연맹체의 대두와 삼한의 분립』, 「삼한사회형성과정연구」, 일조각, 1984
김두진 『삼한 별읍사회의 소도신앙』『한국고대의 국가와 사회』, 1985 ; 『한국 고대의 건국신화와 제의』, 일조각, 1999
문창로 『삼한시대 읍락사회의 신앙의례와 그 변천』, 「북악사론」5, 1998; 『삼 한시대의 읍락과 사회』, 신서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