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화장`에 나타난 사회적 배경과 윤리적 가치
- 최초 등록일
- 2006.12.1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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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훈의 화장에 나타난 사회적 배경과 윤리적 가치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화장』에서 보여 지는 현대사회와 개인의 관계
2. 『화장』에서 보여 지는 여성
3. 『화장』에서 보여 지는 상징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1. 『화장』에서 보여 지는 현대사회와 개인의 관계
-세상의 모든 감각들이 관능화되고 세분화되는 세월 속 동안에 사장의 회사는 번창했다.
-건더기는 없고 껍데기뿐이었지만, 이 업계에서 건더기와 껍데기가 구별되는 것도 아니었고 껍데기 속에 외려 실익이 들어있는 경우는 흔히 있었다.
-아내의 죽음을 몸으로 감당해야 할 사람은 나였지만, 아내의 장례일정 속에서 나는 아무 할 일이 없었다.
인간의 역사는 산업화, 기계화와 더불어 인간의 내면세계를 가시적으로 구조화하면서 점점 감각조차 허무화되어 가는 과정의 역사였다. 그리하여 현대 후기 산업사회와 정보화시대로 넘어가는 과정 속에서 인간의 실존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인간의 실존을 구성하는 요소들, 가령 감각, 욕망, 몸, 죽음 등은 벗어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진지한 고찰을 낳았고, 산업화에서 정보화로 이행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현대예술의 새로운 미적 가치로도 부각되게 된다. 이 새로운 미적 가치는 외려 건더기보다는 껍데기에서 보인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가치란 실체와 이미지사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건더기는 실체, 껍데기는 허상이다. 허상이란 우리가 실체인양 느끼고 살아가는 실체의 부재, 즉 결핍에 따른 욕망의 부산물이다. 이는 결국 현대인의 욕망이 어디에서 근원하며 무엇을 욕망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간의 외면 이미지를 파는 화장품 사업과 환상적인 욕망의 대상인 추운주 등은 이런 현대인의 욕망과 관련이 있다. 또한 이런 욕망은 자본주의사회에서 상품화되기도 한다. 질 세척제와 질 방향제 개발사업은 욕망의 상품화의 단적인 예이다. 소설에서의 욕망의 세계에 대해서는 결론부분에서 다시 언급하겠다.
참고 자료
김광길,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1997.
김훈, 「화장」,『2004년 제 28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문학사상사
김훈 ․ 신수정, 「아수라 지옥을 건너가는 잔혹한 리얼리스트」, 『문학동네』, 2004 여름호
박성창, 「영화가 갈 수 없었던, 그러나 문학이 가야만 하는 길에 대하여 - 김훈과 배수아 의 소설을 중심으로」, 『문학동네』, 2004 가을호
이승훈, 『현대비평이론』,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