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와 광장의 서사적 구조와 인물들간의 기능적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6.12.1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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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과제로 제출한 것으로, 작품과 해당하는 이론을 조화시켜 썼던 레포트입니다.
포인트 10, 줄간격 160% 전체 5쪽 분량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광 장』
1. 작품의 서사 구조
2. 인물들의 기능적 관계
『장 마』
1. 작품의 서사구조
2. 인물들간의 기능적 관계
♧ 마치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본문에서는 소설을 이루고 있는 사건들이 어떤 짜임새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인과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소설을 구성하고 있는 인물들의 기능적 관계들이 소설의 전체적 짜임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어떠한 개연성을 주는가에 대한 논의도 해보고자 한다.
『광 장』
1. 작품의 서사 구조
『광장』에서는 시간상의 순서와 작품의 서술 순서가 다르게 배치되어 있다. 실제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전개되지만, 이를 작품화하는 과정에서 독자들에게 미적인 즐거움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작가가 서술 순서를 뒤바꾼 것이다. 이것은 `배열의 파격`을 보여줌으로써, 되도록이면 빨리 사건의 중심으로 관객을 끌어들이고자 하는 경향과도 통한다.
1) 시간적 구조
월북한 아버지 때문에 고초를 겪다가 명준도 월북함 (발단) → 북쪽 사회의 부자유와 이념의 허상에 환멸을 느낌 (전개) → 인민군으로 종군하다가 포로가 됨 (위기) → 포로 석방 때 제3국을 선택함 (절정) → 타고르호(號)에서 바다로 투신함 (결말)
우선 주인공 이명준은 월북한 남로당원 아버지로 인해 경찰서에 끌려가 취조를 당하게 되고, 고문을 당하게 되는 고초를 겪다가 번민과 환멸 속에 월북하는 것이 이 소설의 발단 부분이 된다. 그러나 월북한 명준은 이데올로기와 허위에 가득찬 북한에서 부자유와 이념의 허상에 환멸을 느끼는데, 이 대목이 바로 이 소설의 전개 부분이다.한국전쟁의 발발로 남하하여 밀리는 전투 속에서 포로가 되는데, 이 부분이 위기이다. 그리고 명준은 포로교환이 있을 때 남한도 북한도 아닌 중립국을 택하게 되는데, 이 대목이 이 소설의 절정 부분이다. 마지막 결말에서는 인도로 가는 배 위에서 갈매기를 은혜와 딸의 환영으로 보고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하고 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