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찬기파랑가 다시 쓰기
- 최초 등록일
- 2006.12.13
- 최종 저작일
- 2006.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작품인 향가 찬기파랑가를 설화와 비교해 분석하고, 이를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다시쓰기한 작품을 통해 고전의 현대적 계승에 대하여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경덕왕·충담사·표훈대덕
1. 원문 및 해석
2. 학자들의 견해
3. 다시쓰기 작품 - 고종석의 <讚 기 파랑>
4. 재해석 되고 있는 이유
5. 정리
본문내용
2. 학자들의 견해
1) 기파랑을 화랑으로 보는 견해
기파랑을 화랑도의 이름으로 장명(長命)의 뜻을 가진 불전어 ‘기파’에서 유래하였으며, 장아함경 동국대학교 부설 동국역경원에서 1965년에 펴낸 한글대장경의 첫 권.
에 나오는 십대천자의 하나로 보았다. 시의 마지막 구인 ‘화반’ 또한 ‘화랑’의 뜻으로 신라 제삼관명인 ‘잡판(迊判), 소판(蘇判)’의 ‘반(判)’에서 음을 따온 것으로 생각하여 화랑 기파랑을 찬양한 노래로 보았다. 양주동,《고가연구》319쪽, 372-377쪽
=> 기파랑이란 실존 화랑의 인격을 찬양한 노래.
2) 기파랑을 신(神)으로 보는 견해
‘기파’가 범어 ‘Jiva’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활(固活)’, ‘능활(能活)’의 뜻을 가진 양의(良醫) 이름난 의원이나 의사(醫師)
이며 생명신인 ‘디도리’를 불교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았다. ‘화반’ 또한 ‘신명(神明)’이란 뜻으로 ‘불한’이라 읽었다. 지헌영, 《향가여요신석》, 21-22쪽
또 기파랑을 음양사상에 입각한 이기설(理氣設)에 따라 유교적으로 해석하여 자연신, 우주신, 하느님이라 하고 ‘화반’은 천지신명의 뜻을 가진 ‘곶가라’라 읽었다. 금기창, 충담의 향가 2편에 대하여, 《국어국문학》 203-204쪽
=> 경덕왕의 아들 혜공왕의 안녕을 위한 천지신명에게 기원하는 노래
3) 기파랑을 승려로 보는 견해
경덕왕의 성적 불구를 치료하고 후사를 기원하는 주원가(呪願歌)로 해석하고, ‘화반’ 또한 ‘곶갈(衲)’이라 읽어 불자, 승려를 뜻한 것으로 보았다. 장진호, 《신라향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94
또 ‘화반’을 화랑집단의 우두머리 진골출신의 화랑
이면서 사원의 총재자 왕의 병을 치료하는 밀교적인 성격의 승려
로 이중적으로 보았다.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95-96쪽
=> 신이함을 가진 이의 힘을 빌어 경덕왕의 불구를 고치거나 후손을 기원하는 노래
참고 자료
양주동,《고가연구》319쪽, 372-377쪽
지헌영, 《향가여요신석》, 21-22쪽
금기창, 충담의 향가 2편에 대하여, 《국어국문학》 203-204쪽
장진호, 《신라향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94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95-9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