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매체 활용과 국어 교육(게임/영화/기타 매체)
- 최초 등록일
- 2006.12.1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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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양한 교수 매체를 활용한 국어교육 리포트입니다.
환타지 소설, 영화, 게임을 활용한 기법과 방향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1. 게임을 활용한 교육
1.1 국어와 매체 환경
1.2 게임의 특징
2. 영화를 활용한 교육
2.1 영화의 표현력
2.2 시청각의 역동적 의미 창출 능력
3. 매체(영화)를 활용한 국어교육 방안(문학)
4. 기타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의 예
본문내용
- 속도, 정보화, 인터넷... 오늘날 사회 전반을 일컫는 말이다.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 관련하여 이러한 경향이 일반적이다. 지금부터 소개하고자 하는 국어교육 교수 매체 활용에도 이 같은 정보화, 다양화 등의 요소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 교육계 또한 이러한 경향을 교육 환경 변화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는 드라마 대본을 교과서 본문으로 다루고 있고,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는 영화로 각색되어 상영된 바 있는 작품을 학습 활동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같은 국어교육에 있어서 문식성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데, 문식성이라 함은 본래 의미에서는 읽고, 쓰는 문어적 능력을 가리키고, 현실적으로는 보고, 듣고, 읽고, 말하고, 쓰는 능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이러한 문식성은 정보 형태의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동영상, 그림 등이 혼합된 정보 형태가 일반화되고 있다. 이것은 시대적 요구로써, 국어교육은 단순 언어적 의사 소통, 구사 능력에 한정하여 교육하기보다는 기능적으로 다양한 문식성 신장 방법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다.
그런 면에서 다양한 교수 매체의 활용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 게임을 활용한 교육
교육매체의 활용측면에서 게임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컴퓨터는 디지털 매체로써 우리들의 삶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요즘 학생들의 일상 속에 컴퓨터를 활용한 인터넷이나 게임을 빼놓고는 얘기할 수 없는 부분이 엄청나다.
게임을 하나의 텍스트로 볼 때 서사적인 면모와 상상력 발현의 여지를 살펴 볼 수 있다. 90년대에 들어오면서 컴퓨터는 청소년들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게 된 것이다. 현재 영상매체의 급격한 파급효과와 학생들의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것이 부정적인 모습으로 비춰지는 부분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이것은 무조건 막을 수도, 강요할 수 없이 되어버렸다. 게임은 그 파급 효과 면에서 그 수요가 줄어드는 것은 기대할 수가 없게 되었다. 이미 청소년 여가활동의 일부가 되었고, 그들만의 또래문화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청소년들이 하루에 2-3시간 이상을 게임을 하는데 시간을 들이고 있다.
참고 자료
박영준, 매체언어론, 세종, 00
김신재, 현대사상지도, 산처럼,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