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9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한 한국소설들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과학소설, 사이버소설, 하이퍼텍스트소설에 대해 조사한 것입니다.
좋은 점수 받았었습니다.
목차
▷ 서론
1. 리포트에 들어가면서.. 1990년대 이후의 다양한 한국소설의 모습
▷ 본론
2. 작품 분석에 앞서, ‘과학소설이란 무엇인가?’
3. 제목부터 과학소설의 냄새를 풍기는「파란 달 아래」
4. 과학소설과 우리의 현실 삶과의 관련성
5. 과학소설「파란 달 아래」의 작가 복거일 씨와의 인터뷰 엿보기
6. 사이버 소설이란?
7. 순수문학과 사이버 문학이 접한다면? -박상우의「카시오페아」
8. 하이퍼텍스트소설의 가능성 -「디지털 구보 2001」
9. 사이버소설과 우리의 현실 삶과의 관련성
▷ 결론
10. 리포트를 마치며, 「디지털 구보 2001」을 읽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리포트에 들어가면서.. 1990년대 이후의 다양한 한국소설의 모습
오늘날 한국 소설들 중 적지 않은 소설이 환상, 성, 그로테스크 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1990년대 초까지 한국작가들은 리얼리즘에 압도되어 환상소설, 초현실주의적 소설, 신비소설 등과 같이 현재나 지상과 떨어진 세계를 다룬 것을 많이 써내지 못하였다. 이런 소설소재와 유형은 바야흐로 한국소설이 소재를 넓히고 시각을 다양하게 취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빚어진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이번 과제에 앞서 90년대 이후 한국소설의 다양한 양상 중 어떤 새로운 기법에 관해 리포트를 쓸까 고심한 끝에 과학소설과 인터넷이란 매체를 이용하는 사이버소설과 하이퍼텍스트소설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2. 작품 분석에 앞서, ‘과학소설이란 무엇인가?’
요즘 우리 사회에서 과학소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외국 작가들의 작품들이 많이 번역되고 우리 작가들의 작품들도 나오고 있다.
과학소설은 ‘science fiction’을 번역한 말이며, 영어로는 ‘sf’ 또는 ‘sci-fi’로 줄여서 부른다. ‘science fiction’이란 말이 널리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였으니, 그리 오래 된 말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 과학소설로 불리는 문학 장르의 범위, 특질과 가능성에 대한 모색은 훨씬 오래 전에 시작되었다.
특히 까다로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환상소설(fantasy fiction)과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두 장르들이 겹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는 사실이다. 과학소설과 환상소설은 본질적으로 아주 가깝고, 과학소설 작가들은 흔히 환상소설을 쓴다. 자연히, 분명히 환상소설로 분류되어야 할 작품들이 흔히 과학소설로 분류되었고, 그런 관행은 과학소설에 대한 인식이 근본적으로 바뀐 지금도 거의 바뀌지 않았다.
과학소설은 소설에서 어떤 영역을 차지하고 소설의 다른 하위 장르들과 어떻게 변별되는가? 특히 환상소설(fantasy fiction)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크게 보면, 소설은 둘로 나뉜다. 하나는 우리가 아는 실재를 충실히 반영하는 모사 소설(mimetic fiction) 또는 현실소설(realistic fiction)이니, 이른바 주류소설 (mainstream fiction)을 이룬다. 다른 하나는 당장엔 비현실적 이야기를 들려주는 환상소설이다. 이 환상소설과 거의 동연(同延)을 이루는 것이 모색소설(speculative fiction)이란 개념이다. 아직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거나 현재의 과학적 정설로는 존재할 수 없는 상황을 탐구하는 소설이란 뜻이다. 당장엔 비현실적인 이야기이므로, 환상소설은 우리가 아는 실재에 새로운 무엇을 보탠다. 바로 그 점에서 모사소설과 환상소설이 달라진다.
참고 자료
[과학소설이란 무엇인가], 대중문학연구회 편, 국학자료원, 2000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소설], 최병우 외, 푸른사상, 2002
[사이버 소설의 문학적 의미와 기능], 김외곤, 한국현대문학회, 2000
[쓸모없는 지식을 찾아서], 복거일, 문학과 지성사, 1996
[하이퍼텍스트 문학] 류현주, 김영사, 2000
[한국현대소설의 다성담론 시학], 김병로, 국학자료원, 1999
[한국현대작가의 시야], 조남현, 문학수첩,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