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6.12.14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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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에 대한 집중 탐구 레포트입니다.
성리학의 개요부터 발생 수용까지 성리학의 모든것을 알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역사학과 학생으로서 A+받은 레포트이니만큼
그 내용의 퀄리티에 있어서 자부합니다.
목차
☞ 유학과 성리학의 개요
☞ 성리학의 발생
☞ 성리학의 수용
☞ 조선의 통치 이념 - 성리학
☞ 조선 사상론의 쟁점 - 성리학
* 성리학의 태극논쟁
* 성리학의 이기논쟁
* 성리학의 심성논쟁
* 성리학의 성경논쟁
☞ 심성설
☞ 도학적 성격의 성리학
☞ 예학으로서의 성리학
본문내용
☞ 성리학의 수용
성리학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송에서 발흥할 무렵, 고려 인종 대를 전후한 시기부터 알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 경로를 통해 대학자가 송에 가는 한편, 중국 사신들이 고려에 빈번히 들어왔다. 그뿐만 아니라 ‘최충’의 ‘구재학당’의 재명 중 성리학자들이 심성의 수양을 위해 지극히 중요시하는 ‘중용’의 용어가 특별히 이용되고 있으며, 고려 예종 때 왕의 임석 하에 행해지던 대신들의 경전 강론의 분위기를 가리켜
< ‘삼강오상지교’와 ‘성명도덕지리’가 만당에 가득한 것이었다. >
고 하는 글을 보면,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 성장한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도입되었음이 분명하다. 또한 당시 고려 후기의 사회적 배경에는 본(本)과 거주지 분리 현상으로 인하여 본관 지역으로부터 이주로 생긴 혼란은 부계 의식 강화로 대체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성리학은 사상적 기반으로 점차 수용되었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또는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충렬왕’ 때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자신의 호를 ‘회헌’이라 하여 ‘주희’에 대한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였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학 관계 서적을 많이 구해왔다. ‘권부’ 등이 ‘주희’의 ‘사서집주’ 등을 전파함은 물론, 과거에서까지 그것을 채택케 됨으로써 성리학의 본격적인 도입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뒤이어 ‘이제현’, ‘이숭인’, ‘이색’, ‘정몽주’, ‘길재’ 및 ‘정도전’, ‘권근’ 등 여말 향리 출신의 학자들이 성리학을 계속 익히고, 그것을 당시 통치술의 학문적, 사상적 배경으로 삼으면서, 성리학은 명실 공히 수용의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후 성리학은 정치 세력화에 기여하였다. 이들 성리학을 몸에 익힌 신진 사대부가 중앙에 진출하면서 불교의 폐단을 지적, 그 시정의 길을 모색하고, 정방의 폐지를 비롯한 내정의 개혁을 도모하였다.
참고 자료
◎ 한국 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청년사(2000)
◎ 조선조 유학사상사의 양상 최영진 성균관대출판부(2005)
◎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윤사순 삼인(1998)
◎ 선비의 나라 한국 유학 2천년 한길사 하우봉(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