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6.12.15
- 최종 저작일
- 2006.12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학과 학생으로 1년과 북한 문학 예술론과 북한 영화 예술론을 수강한 학생입니다.
두 과목 모두 A+를 받았고 통일 교육원에서 직접 계시는 교수님께서 수업하시고
쓰신 책으로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 영화의 특성
2. 북한 영화 정책 및 이론
가. 영화예술정책
나. 영화이론
1)주체 문예이론
2)종자론
3) 김정일의 영화 예술론
4) 속도전
3. 영화의 보급 실태 및 통제 조직
가. 영화 보급사업
나. 영화예술 통제 조직
4.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가. 북한영화의 배우론
나. 북한 영화계의 인기스타
다. 북한에서 활약하는 월북배우
5. 북한의 영화 엿보기
가. 꽃 파는 처녀
6. 남․북 통일을 위한 영화의 기여 가능성
가. 남․북한 영화에서의 공통점
나. 남․북한 영화교류를 통한 민족적 융합의 모색
Ⅲ.결론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북한 대중문화의 주요 특성 및 기능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집약된다.
첫째, 북한의 대중문화는 대중문화의 주체 내지 수용자인 대중의 여론에 대해 폐쇄적이다. 북한은 음악, 영화, 연극, 소설 등을 당의 문예정책과 해당기관의 제도적 절차에 따라 의도적・획일적・일방적으로 창작, 배포함으로써 대중의 여론을 수용하기보다는 배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술의 대중화’ 방침에 의거하여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 문예창작물을 공모하는 등 개방적인 측면이 전혀 없지는 않다.
둘째, 북한의 대중문화는 위로부터 강요되는 문화이다. 이는 공산국가의 대중문화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으로서 북한 역시 소수의 특권층이 자신들의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강화하기 우해 대중의 문화적 욕구를 악용하며 대중문화를 정치적 지배도구로 이요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북한이 일반주민들에 대해 당・국가에서 지정한 가요를 의무적으로 배워서 노래하게 하며 당・국가에서 지정한 영화를 의무적으로 관람하게 하고 있음은 이를 말해 주는 구체적 실례이다.
셋째, 북한의 대중문화는 분야와 소재 및 주제가 다를지라도 그 내용에 있어 한결같이 일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메시지의 주요 내용은 당과 수령의 뜻 관철, 국가와 사회, 집단과 인민을 위한 희생과 헌신, 당과 수령의 은덕과 배려에 대한 감사 등이다.
참고 자료
1. 최진봉, 월간 ‘北韓’2월호, 서울,1995
2. 윤재근, 이상호, 박상천,“북한의 문화정보Ⅱ”, 고려원 1991, p145~164
3. 중앙일보 북한배과 http://www.joongang.co.kr/nk/
4. 개인 홈페이지 http://prome.snu.ac.kr/~anthropo/document/archi332.htm
5. 공보처, 풍습으로 본 북한의 주민생활, 서울, 공보처,1993
6. 통일원, 1995,‘95 북한개요 서울: 통일원
7. 북한의 대중문화: 실태와 변화전망, 임순희, 통일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