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왕별희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6.12.15
- 최종 저작일
- 2006.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4페이지 분량으로 천카이거의 `패왕별희`에 대한 감상입니다.
목차
1. 패왕별희에 대한 평가
2. 장면 분석
3. 정체성에 대한 고찰
4. 마치는 글
본문내용
1.패왕별희에 대한 평가
패왕별희(霸王別姬, FAREWELL TO MY CONCUBINE)는 1993년 제 46회 칸느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전 세계 영화평론가상·제38회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했다. 패왕별희에 대한 평가와 비판에 대한 글 두 개를 잠깐 살펴보자.
1993년 천카이거는 타이완에서 「패왕별희」를 제작했다. 이 영화는 초기 작품들에 비해 시각적 효과나 사회 정치적 표현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1993년 칸 영화제에서 빼어난 색채와 음향이 멋진 조화를 이루었다는 호평을 받으며 황금 종려상을 수상했다. 몇몇 장면에서는 중국적 근원마저도 부정하는 듯이 보이는 매끈한 미학과 두 경극 가수의 이야기 속에 20세기 중국을 압축해 놓음으로써 서구의 영화관객을 사로잡았던 것이다. 이 영화는 의도적으로 서구 관객의 취향과 정치적 기대를 충족시켰다. 이것은 동시에 이전의 그의 영화에 나타났던 특징을 드러내지 않고 국제 영화언어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비록 천카이거는 완벽한 연출을 통해 대중관객을 영화관으로 유혹하려 했지만 아쉽게도 예술적 기대치를 충족시키지는 못했다.
그러나 경극인들의 인생 유전을 현대사와 엮어 묘사하는데 있어 이 영화가 아무리 뛰어났다고 하더라도 지나칠 정도로 경극의 동성애 부분을 강조한 것이나, 비장미로 영화를 끝낸 것은 이 영화의 흠이 아닐까. 이것은 자칫 경극이란 동성애를 주제로 한 전통극이구나, 하는 인식을 줄 위험도 있다. 비장하게 죽는다고 하여 데이가 예술지상주의자였다고 할 수도 없으리라. 경극이라는 예술이 현실적으로 생명력을 가지려면, 전통성을 중시하지만 그것을 현실에 맞게 고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이는 데이도 샤오루도 결국 해내지 못하였다. 데이는 자신의 역할에서 끝까지 빠져 나오지 못하였고, 샤오루는 석두라는 별칭 때문일까. 현실과 극을 구분하였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청대 경극의 최대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창신(創新)의 정신이 이들에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경극인들이 시대 변화에 무심하지 않았던 대목은 현대사의 여러 군데서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청말 민국 초기에 희곡계에서는 사회 변화를 주도하려고 하거나
참고 자료
슈테판 크라머 저, 황진자 역, 『중국영화사』, 이산, 200011
레이초우 저, 정재서 역, 『원시적 열정』, 이산, 2004
루홍스·슈샤오밍 저, 김정욱 역, 『차이나 시네마』, 동인, 2002
김영숙, 『중국 전통 극 경극에서의 남성 ‘旦’역 정체성에 대한 문화적 고찰』, 2004
http://www.korea.ac.kr/~chinaweb/chinfo/liu2.htm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