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훈민정음의 의의 및 제자원리에 대해 초성 중성체계에 따라 표와 그림을 삽입하여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목차
Ⅰ. 훈민정음의개요
Ⅱ. 훈민정음의 의의
Ⅲ. 초성의 제자원리
1. 창제자의 목록
2. 합자의 목록
3. 초성과 음양오행
4. 초성의 음성적 특징 (청 ․ 탁)
5. 글자를 합하여 쓰는 이치
6. 자음의 분류
Ⅳ. 중성의 제자원리
1. 기본자
2. 초출자, 재출자
3. 합용자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를 상고하면, 우리의 고대 민족은 환족이며, 나라 이름은 환국이었다. ‘환’의 말뜻은 곧 ‘한울’인데, 우리 민족의 시조 단군이 한울로써 명칭이 된 것이다. 그래서, ‘환’은 ‘한’과 같은 소리로 ‘한울’의 줄인 말이 되었고, ‘한’이란 것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칭이 된 것이며 ‘한’이란 말의 뜻으로 보아도 ‘크다(大)’, ‘하나(一)’, ‘한울 (千)’이란 말로 된 것이다. 이러한 의미로 우리글을 한글이라 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보면, 한글은 ‘한’이란 겨레의 글, 곧 우리나라의 글이란 말이 되고, 크고(한) 좋은 글자로서는 하나(한)인 글이라는 뜻이라고 하겠다.
한글을 창제한 사람은 한국에서 성군으로 칭송되는 조선조 제4대 임금인 세종(재위 1418 ~ 1450)이다. 세종은 그때까지 사용되던 한자가 한국어와 구조가 사뭇 다른 중국어의 표기를 위한 문자체계이므로 대다수 한국민이 배워서 사용할 수 있는 사실을 안타까워하여 1443년 음력 12월에 한국어의 표기에 적합한 문자체이다.
훈민정음은 초성, 중성, 종성의 삼분법에 의한 字母체계로서 훈민정음 창제의 이론적 기초는 한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누고 초성과 중성의 같음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훈민정음은 국어의 전면적 표기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는 象形(상형)을 기본원리로 하여 초성은 발음기관의 상형과 加劃(가획), 중성은 ‘天地人 三才’(천지인 삼재)의 상형과 합성, 그리고 종성은 終聲復用初聲(종성부용초성)등의 원칙을 바탕으로 제자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훈민정음은 총 28자로 자음 17자(초성, 종성)와 모음11자(중성)로 구성되어 있으며 훈민정음 28자의 자형은 상형에 의해 제정했다.
참고 자료
․ 김세환,「기하학적으로 분석한 훈민정음」, 학문사, 2001.
․ 김봉태,「훈민정음의 음운체계와 글자모양」, 삼우사, 2002.
․ 김석환,「훈민정음 연구」, 한신문화사, 1997.
․ 권재선,「한글연구(Ⅱ)」, 우골탑, 1992.
․ 조규태,「번역하고 풀이한 훈민정음」, 한국문화사, 2000.
․ 강길운,「훈민정음의 음운체계」, 형설출판사, 1992.
․ 한태동,「새종대의 음성학」,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 이성연,「중세국어의 이해」, 조선대학교 출판부, 1999.
․ 박창원,「중세국어 자음연구」, 한국문화사, 1996.
․ 김우림,「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2004.
․ 이기문,「국어학개설」, 태학사, 2003.
․ 고영근,「표준중세문법론」, 집문당, 2006.
․「고등학교 국어(하)」, 교육인적자원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