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화기 시절의 자유연애사상을 담은 내용입니다.(신소설중심) 국립도서관에서 논문을 중심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광수의 무정에 대한 내용또한 다루어져있습니다. 좋은 자료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 론
2. 사랑과 연애의 차이
3. 신소설의 연애고찰
3-1. 신소설의 배경
3-2. 신소설에 나타난 여성
3-3. 신소설에 나타난 자유결혼의식
4. 이광수의 자유연애사상
4-1. 이광수 사상의 배경
4-2. 『무정』에 나타나는 자유연애사상
5. 결 론
본문내용
3. 신소설에서의 ‘연애’ 고찰
1900~1910년, 신소설은 결혼과 연애를 위한 일반화된 매체로서 기능한다. 당대의 연애 풍속을 형상화하는 허구적 양식이자, 연애와 결혼을 사회적 문제로 만들어 가는 의사소통의 매체였던 것이다. 신소설을 살펴보기 이전에 주목할 점은 첫째, 신소설의 주요 독자층은 중산층 여성이었다는 것이다. 소설은 고객층의 바람에 맞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신소설은 중산층 여성들에게 눈맞춤 되어 쓰여져 있을 것이다. 둘째, 신소설의 작가 대부분이 당시의 언론 주필, 또는 기자였다는 점이다. 사실을 취재하는 언론인의 경험이나 정보가 소설에 어떤 형태로든지 영향을 미쳤을 것을 알 수 있다. (중략) 이광수가 혼인문제에 관심을 집중시킨 까닭은 급변하는 근대 초기의 사회변동 속에서 혼인 풍속의 변화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으며, 또한, 그 자신을 구식혼인의 희생자로 파악했던 제서 비롯된다. 흔히 페미니스트들이 주장하듯이 구식의 결혼제도가 여성 억압적이라든가 하는 점에서 비판했다기보다는 부모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결정되며, 여성이든 남성이든 간에 당사자 개인의 자유의사를 무시한다는 데 근거한다.
형식은 선형의 뜻을 물어 보기로 결심하였다.
그 이튿날은 마침 순애가 두통이 나서 눕고 선형과 단둘이 마주앉을 기회를 얻었다. 영어를 다 가르치고 난 뒤에 형식은 있는 힘을 다하여,
“선형 씨, 한마디 물어 볼 말이 있습니다.”
하고 형식은 고개를 숙였으나 선형은 고개를 들어 형식의 갈라진 머리를 보고 의심나는 듯이 한참 생각하더니,
“무슨 말씀이야요?”
참고 자료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1997
이광수, 『무정』, 소담출판사, 2002
이미향, 『근대 애정소설 연구』, 푸른사상, 2001
최혜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생각의 나무, 2000,
참고논문
김동식, 『민족문학사연구』, 「연애와 근대성」, 민족문학사학회, 2001
박민자, 『가족과 문화 14집』, 「신소설에 나타난 남녀관계」, 한국가족학회, 2002,
신춘자, 『새국어교육22~23.』, 「신소설에 나타난 자유결혼의식」, 한국국어교육학회,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