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한국의 문학 속 여성상
- 최초 등록일
- 2006.12.1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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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고대 문학 작품 속에서 드러나 있는 여성의 형상을 살펴보고, 당시 문학에 여성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이해
목차
Ⅰ.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본 글에서는 한국의 고대 문학 작품 속에서 드러나 있는 여성의 형상을 살펴보고, 당시 문학에 여성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이해해보고자 한다.
문학은 당시의 사는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이상을 향해 상승을 위한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고대 문학에서도 특히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이유는, 현재에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고대 소설이나 고대 시가 등의 작품들 속에 여성이 중심제재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 중에서도 특히 열녀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데, 그것이 열녀를 중심으로 하여 쓰여진 것인지, 단순히 절개의 내용만 가져오고 핵심은 다른 곳에 있든지, 어쨌든 관심 대상을 여성으로 하여 작품을 표현하고 있다는 데에서 고대 문학속의 여성상을 알아보는 것은 그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고대 문학 속에 나타나는 여성은 위대함 같은 위상보다는 대부분 여성의 고뇌와 아픔, 슬픔 등에 대해서만 주로 다루어져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문학 속 여성상을 살펴보기 위해 본 글에서 대상으로 하는 것을 간단히 소개 하겠다.
우선 한국 최초의 시가인 ‘공무도하가’가 여성시인의 작품이었다는 것과, 미천한 신분의 여인이 사랑으로 신분차이를 극복하는 조선후기의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조선시대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하여 사회적문제와 여성의식문제를 안고 있는 ‘박씨전’ 등에서 나타나는 모습으로, 이 안의 여인들이 어떤 형상을 하고 있으며, 또 그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예술가일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여성의 귀감이 되며 현모양처의 상징적인 존재로 되어 있는 율곡 이이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친정어머님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는 시, 빼어난 미모와 재능을 가지고 명문 집안에 시집가서 기대와 희망을 갖게 되지만 주변의 가혹한 현실 때문에 침울하게 바뀌게 되어 불행한 여인이 되어 버린 ‘허난설헌’, 스스로 기녀의 길을 택하여 자신의 성격대로 자유분방한 생활 속에서도 여성의 아름다움을 잃지 않고 자기의 길을 걸은 여인으로 기녀가 갈 수 있는 최고의 경지를 살았던 ‘황진이’, 이들 인물의 작품을 대상으로 본론에서는 이러한 당시의 여성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