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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시아, 우리는 경쟁이 아닌 협력의 상대

*혜*
최초 등록일
2006.12.18
최종 저작일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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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명철 박사와 임지현 박사의 동북 공정에 대한 논문 두평을 읽고, 서평을 정리한 것입니다.
한국사 강의에서 A+ 받은 레포트에요.
이 논문 외에도 다른 논문과 책, 홈폐이지를 참조해서 쓴 밀도 높은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은 2002년부터 이른바 ‘동북공정(東北工程, 동북변강의 역사와 현상에 대한 연속 연구공정)’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고구려가 중국의 소수 민족, 지방 정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가 한․중 양국간에 외교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사학계가 최근 들어 고조선사까지 왜곡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왜곡의 정점에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이 내포되어 있다.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은 과거 중국의 천하사상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주된 내용의 골자는 중국이 한족과 다수의 이민족이 생존 경쟁하면서 분열되기도 했지만 통일된 제국의 오랜 전통에 의해 궁극적으로 통일적인 국가를 형성해 왔기에 현재 중국의 영토 내에서 역사적으로 활동했던 민족은 모두 중국(중화)민족이며, 그들의 역사적 활동내용은 모두 중국 역사의 범주에 속한다는 이론이다. 그들의 이론을 고구려사에 대입시켜본다면, 과거의 고구려사 부분 중에 고구려가 평양성으로 이동하기 전까지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시키자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아! 고구려』의 저자이신 이종상씨는 “고구려벽화는 현대 미술의 족보이며 오래된 벽화를 보유한 민족은 현대에 있어서 핵무기를 보유한 민족보다 위대하고 강하다”고 하였다. 그만큼 고구려벽화나 발해의 벽화는 우리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전 세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위대한 유산인 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우리의 역사를 포기할 수 없고 지켜내야 하지만, 정작 우리나라 국민들은 역사에 별반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
언론, 대학, 기업 등 대학생들에게 바라는 인재상인 ‘ Global Standard ’에 대한 강조가 있을수록 정작 우리의 자부심과 긍지의 상징물인 주체적이고 고유한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홀대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수님의 칼럼을 읽으면서 교수님은 자신 스스로 그리고 모든 국민에게 주체성, 자주성, 국제성까지 있었던 우리의 역사에 대해 애착을 가지고 보았으면 하는 바람이신 것 같다.
한국에서는 ‘무하마드 깐수’ 로 잘 알려진 대남간첩 역사학자 ‘정수일’ 교수님의 특강을 들은 적이 있다. 정교수님께서 강의하신 내용 중에 북한에서는 남한보다 훨씬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역사관을 가지고 있고, 고조선―고구려―발해로 이어지는 많은 우리민족의 뿌리인 나라들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우리나라의 역사가들이 고구려사나 발해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중국의 동북공정 이후에 사회적으로 환기시킨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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