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리 칸딘스키
- 최초 등록일
- 2006.12.18
- 최종 저작일
- 2006.10
- 22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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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태생의 화가 바실리 칸딘스키의 생애와 작품경향, 주요작품과 작품 해설 그리고, 추상미술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칸딘스키의 생애
2. 칸딘스키의 작품경향
3. 추상미술
4. 주요작품
구성 8, 푸른 하늘, 노랑 빨강 파랑, 푸른 산, 말을 탄 연인, 즉흥 19 등
칸딘스키의 19작품. 그림과 해설
본문내용
작품 해설 내용입니다.
15.노랑·빨강·파랑 1925 Musée National d`Art Moderne,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불균형한 두개의 무게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푸른색은 대기, 즉 푸른 하늘의 가벼움을 표현한 것이고, 보라와 밝은 초록은 기호화된 형상의 발광체로 묘사된다. 오른편을 구성하고 있는 상승하고 있는 선의 움직임은 거의 의무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여기에는 어두운 무게감이 공존하는 데, 말을 타고 가는 형태는 굵은 선으로 강조되어 흔적만 남아있을 뿐이다. 노랑을 주조로 한 바탕위에 빨강과 파랑이 간결하게 자리 잡은 위에 직선, 곡선, 원 등이 여러 가지 형태로서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면서 기하학적인 요소가 강한 왼쪽 부분과 오른쪽의 유기적이고 불규칙한 현장의 연출로 화면은 성격이 다른 형태들로 양분되고 있는 듯하다. 이렇게 대립되고 있는 것들과 총제적인 통합으로서의 노력이 가조되고 있다.
칸딘스키는 푸른색을 원, 붉은 색을 사각형, 노란 색을 삼각형에 대입시켜 주제와 색의 일치를 시도하였다. 칸딘스키는 삼원색의 생성을 과학적인 시각으로 정리하여 “노랑과 파랑은 빨강과 비교되는 색이다. 불가사의한 빨강의 탄생은 파랑과 노랑의 상승작용과 파랑과 노랑에서 멀어지는 기질에서 비롯된다.”이러한 삼원색에 대한 칸딘스키의 관심은 신조형주의의 시각이 그의 작업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회화란 삼원색과, 무채색인 흰색과 검정색과 회색으로 한정지어야 한다는 신조형주의의 색채의식이 은연중 표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칸딘스키-그림자 없는 남성적 영혼의 귀족주의 김숙경 도서출판 재원
재원 아트북-칸딘스키 도서출판 재원 2005
www. abcgallery.com
www. art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