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회화
- 최초 등록일
- 2006.12.19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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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회화에관한 그리고 현대회화의 오르피즘에 관한 이해
목차
1.서론
2.본론
가. 개념 및 성격
나. 배경
다. 작가와 작품들
(1) 들로네(Robert Delaunay, 1885~1941)
( 2) 레제(Fernand L
(3) 쿠프카(Frantisek Kupka, 1871~ 1957)
라. 의의
3.결론
본문내용
오르피즘은 1911년-14년 초 파리에서 발생한 순수주의 회화를 추구하는 경향으로, 시인 아폴리네르가 ‘인식할 수 있는 주제로부터 멀어져가고 있던 화가들의 무리를 정의하기 위해 오르페우스적 큐비즘(Orphic Cubism)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오르페우스가 음악의 「순수한」 형태를 통해 이룩한 것처럼 주제를 불필요하게 만들고 형태와 색에 의존하여 의미와 감동을 전달하게 된 예술이라는 점에서 그러한 이름을 붙인 것이다. 아폴리네르의 구분법이 애매모호한 데가 있긴 했지만 사실로 「존재하던」 무엇인가의 시초를 간파해낸 것이었다. 그것은 자연주의적 구성양식에 의존하지 않고, 비자연적이고 역동적인 구성법을 통해 그 자체의 내부구조를 갖는 그림이었다. 대표적 작가들로는 들로네, 쿠프카, 피카비아, 레제 등이 있는데, 그들은 구상예술이 그들이 초월하고자 하는 개념적 영역에 마음을 묶어둔다고 느껴 구상적 예술의 대안을 추구하였다. 그들은 현대의 변화 속에서 세상을 정적이고 제한된 공간 속에 있는 안정된 물체가 아닌, 역동적 힘으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하고 이런 변화가 의식내부의 변화를 수반한다고 확신하였다. 그리고 그들 자신의 내적 존재와 외부에 대한 관계를 느끼게 해주는 진행과정으로, 바로 그 안에 몰입할 수 있는 회화양식을 발달시키면서 창작행위를 통해 이 같은 의식과 더욱 심오하게 접촉을 시도하였다. 그리하여 의식의 내부에 몰입함으로서 그들은 외부세계의 징후에 무관심해 졌다.
참고 자료
시선의 모험 - 장 루이 페리에,임명순- 한길아트
현대 미술의 개념 - 니코스 스탠고스편 ,성완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