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론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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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화론에 대해 조사 정리 한것입니다. 목차는 본문 제목들을 나타낸것이므로 생략합니다.
목차
1. 詩話의 정의
2. 시화이전의 가평(歌評)
3. 한국 시화의 性格 및 特性
4. 조선 후기 정치와 문학
Ⅱ. 시화 연구
본문내용
1. 詩話의 정의
① 조종업 - <詩話之定義>에서의 시화의 정의
시화는 시를 비평한 것으로, 그 비평의 본질이 광의(廣義)와 협의(俠義)로 나뉘기 때문에 시화의 개념도 광의와 협의로 나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협의는 모두 각각 그 일면(一面)만을 가지고 말한 것이 많아서 그 설(說)이 한결 같지 못 하다. 그러므로 곧 시화란 이름은 바로 ⌜詩談 ‧ 時議 ‧ 詩評 ‧ 詩論 ‧ 詩話 ‧ 詩說 ‧ 내지 詩訓 ‧ 詩法 ‧ 詩節 ‧ 詩則 ‧ 詩規 ‧ 詩史 ‧ 기타 詩格 ‧ 詩解 ‧ 句圖⌟등의 총칭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시화의 정의는 어느 한 형식으로 구애될 수도 없으려니와, 더구나 특정의 한 이름으로 국한 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명백하다. 따라서 고대 시론 즉 시화의 정의는 마땅히 광의의 의미를 취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② 박수천 - <詩話硏究序說>에서의 시화의 정의
시화란 단적으로 시에 관련된 이야기라 하겠다. 여기서 이야기란 설화나 소설적인 사건의 전개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라 그것을 포함한 모든 시화를 의미한다.
⇨ 시화란 한시(漢詩)·시인·유파 등에 대해 비평하거나 그에 따르는 일화·고사(故事) 등의 잡저를 총칭한 글로서, 시에 관련된 이야기이며 일종의 시론이라 할 수 있다.
2. 시화이전의 가평(歌評)
◯ 조종업- <韓國詩話硏究>
한국의 시화서는 고려 중엽 고종조에 처음으로 발견 된다 즉, 李仁老의 <破閑集>이 그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시화가 발생하기 전에도 우리의 옛 노래에 대한 평이 적지 아니 하였다. 현재 ⌜公無渡河⌟歌 의 說話도 詩話類가 될 수 있다는 매우 흥미로운 論이 있거니와 시가가 생기면서 그 평도 따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아마 당시에 부르던 노래란 것은 또한 뒷날의 시류의 일종이기 때문에 그 비평용어도 마치 시화의 용어와 흡사하였다. 그 예로 신라, 혹은 백제가요에 대한 평으로 ⌜樂而不流(낙이불류), 哀而不傷(애이무상)⌟이라한 것은 바로 詩經의 관저장(關雎章)에 대한 평을 인용한 것이고, 또 ⌜凄惋(처완)⌟,⌜哀惋可愛(애완가애)⌟,⌜天仙之趣(천선지취)⌟,⌜其意甚高(기의심고)⌟,⌜悽咽(체열)⌟등의 평들은 마치 시화의 비평용어와 흡사하다. 또한 고려의 향가와 가사에도 이와 같은 것이 있는데, ⌜義廣文豊(의광문풍)⌟,⌜詞淸句麗(사청구려)⌟,⌜詞俚(사리)⌟,⌜詞極悽惋(사극처완)⌟등은 모두 고려가사에 대한 평으로 보인다. 그러고 보면 고려시대에 본격적인 시화기 일기 이전에도 唐나라의 시화의 영향이 상당히 많았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시화 이전에도 가요에 대하여 시평과 마찬가지로 평하였던 것이고, 일본 시화의 경우 초기는 학습을 위주로 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처음부터 준엄하고 심오한 시의 비평이 전개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1. 최신호 <우리 문학비평 연구의 귀중한 보고>
(홍찬유 역주「시화총림」, 통문관 1993 , 허권수 윤호진 역주 「시화총림」, 까치 1993)
2. 안대회 <조선후기시화사연구> (국학자료원, 1995)
3. 조종업 <한국시화의 특성>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