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민주주의와 교육 (존듀이)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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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주의와 교육 요약본 입니다.
오래된 책이고 한문도 많아서 읽기 힘들었는데,
참고하세요.
목차
제 1 장 -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제 2 장 -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제 3 장 - 지도로서의 교육
제 4 장 - 성장으로서의 교육
제 5 장 - 준비설, 발현설 및 형식도야 이론
제 6 장 - 보수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제 7 장 - 민주주의 교육의 개념
제 8 장 - 교육의 목적
제 9 장 - 교육목적으로서의 자연적 개발과 사회적 효율성
제 10 장 - 흥미와 도야
제 11 장 - 경험과 사고
제 12 장 - 교육에 있어서의 사고
제 13 장 - 방법의 성격
제 14 장 - 교과의 성격
제 15 장 - 교육과정에서의 놀이와 일
제 16 장 - 지리와 역사의 의의
제 17 장 - 교과로서의 과학
제 18 장 - 교육적 가치
제 19 장 - 노동과 여가
제 20 장 - 이론적 교과와 실제적 교과
제 21 장 - 자연과와 사회과 : 자연주의와 인문주의
제 22 장 - 개인과 세계
제 23 장 - 교육의 직업적 측면
제 24 장 - 교육철학
제 25 장 - 지식의 이론
제 26 장 - 도덕의 이론
본문내용
제 1 장 -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생물은 변신에 의해 스스로를 종속시켜 나간다. 그 삶은 경험 전체를 말하는데 경험은 사회 집단의 갱신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런 사회적 삶 안에서 사회의 필요에 따라 사회적 연속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교육이 존재하게 된다.
사회의 존속에 필요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학교에서 책으로 배우는 것만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회는 공동으로,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 공동의 것을 가지게 되는 일차적 과정으로 의사소통이 있다. 의사를 전달 받는다는 것은 곧 경험이 확대되고 변화된다는 뜻이다. 경험의 질이 향상 된다는 것은 미성숙한 사람들을 다루는 과정에 기여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은 어른들이 아이들과 교섭하는 것이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어린 사람들을 가르치는 학교 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지금의 교육관은 사회적 필요성은 도외시 되고 오직 문자의 습득을 위한 교육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의식적으로 아는 내용과 다른 사람과의 교섭에서 얻는 무의식적인 내용의 간극을 메우는 일이 중요하다.
제 2 장 -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교육에서 하고자 하는 일이 경험의 질을 변형시켜서 당시 사회 집단의 관심과 목적과 관념에 합치되게 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문자 그대로의 주입이 불가능하다. 그러기에 나이어린 사람들이 나이 많은 사람들의 관점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 또는 나이 많은 사람들이 나이 어린 사람들을 그들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인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것은 환경의 작용으로 특정한 반응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교는 사회 구성원의 지적, 도덕적 성향에 영향을 주려는 명백한 목적을 가지고 구성된 환경의 전형적 본보기다. 학교라는 교섭 방식의 두드러진 세 가지 기능이 있는데 첫째는 복잡한 문명은 무더기로 한꺼번에 전달하기 너무 복잡해서 단순화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기존 환경의 무가치한 특성을 제거하고 정화된 행동환경을 확립한다는 것이며, 셋째는 각자가 태어난 사회 집단의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환경과 산 접촉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 7 장 - 민주주의 교육의 개념
상이한 유형의 사회생활에서 작용하는 교육이 그 이념, 내용,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본격적으로 고찰해봐야 한다. 교육은 사회적 기능이며 미성숙자로 하여금 그들이 속하고 있는 사회집단의 생활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그 지도와 발달을 도모하는 일이라고 하는 말은 교육이 그 집단의 일반적인 삶의 질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뜻이다. 교육은 그 구성원들을 사회화 하지만 그 사회화의 질과 가치는 그 집단의 습관과 목적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한 특정한 사회생활의 방식의 가치를 정할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의식적으로 공유되는 관심이 수에 있어서 얼마나 많으며 종류가 얼마나 다양한가? 다른 공동생활과의 교섭이 얼마나 충만하고 자유로운가를 고려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