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습지도안(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중3-디딤돌
- 최초 등록일
- 2006.12.22
- 최종 저작일
- 2006.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언어중심 탐구학습지도에 의한 학습지도안입니다.
중3 디딤돌 과학교과에 기초를 두고 있고 언어중심 탐구학습지도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학습지도안이 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언어 중심 탐구학습지도 방법 중 스와브의 “탐구에 초대”
1) 스와브의 ‘탐구에 초대’란?
2) 탐구에 초대 절차.
3) 교사(토의 진행자)의 역할.
4) 자료제시 방법.
2. 학습지도안.
1) 도입
- 출석확인
- 전시학습 내용확인
- 학습목표제시
2) 전개
- 자료제시(자료작성되어 있음)
- 토의
- 토의 내용정리
3) 정리
- 정리 및 과제
- 차시예고
본문내용
1. 스와브의 ‘탐구에 초대’란?
- 탐구에 초대는 스와브가 제시한 토론 학습지도의 한 방법이다.
- 이토론 활동에서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제한된 양의 기본적인 자료나 증거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자료를 해석하거나 또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 내도록 하는
것이다.
- 탐구에 초대는 과학탐구의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탐구중심 과학
수업에 적합하다.
- 실험과 자료 수집은 과학 탐구 과정에 필요 불가결하다.
- 탐구에 초대 활동에서는 교사가 과학 탐구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준다.
- 탐구에 초대 활동에는 토의학습이 가장 적절하다.
2. 탐구에 초대 절차.
① 과학탐구 문제를 제시한다.
②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사이의 토의를 장려한다.
3. 교사(토의 진행자)의 역할.
- 우선 토의 내용이 주제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학습은 하나가 되어 일련의 사고과정과 해석을 통해서 제시된 자료로부터 일반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과 같은 역할을 해서는 안 되며, 학생들이 자료에 대하여 다양
한 해석을 시도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4. 자료제시 방법.
① 표, 그래프, 그림 등을 투시환등기(OHP)와 스크린을 이용하는 방법.
② 칠판에 자료를 써놓는 방법.
③ 복사, 등사, 인쇄 등을 통해서 모든 학생이나 또는 각 조별로 나누어 주는 방법.
④ 기타 영화, 컴퓨터, 환등기를 이용하는 방법.
참고 자료
중3과학 디딤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