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
- 최초 등록일
- 2006.12.2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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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선에 대하여 66페이지에 걸쳐 정성껏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참선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줄 수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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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선(禪-思惟修)이란 무엇인가?
제2장 참선(參禪)을 해야 하는 이유
1. 왜 선을 닦아야 하는가?
2. 교학이 선의 정신이론이다
3. 선을 닦는 방법론이 세워져야 한다.
제3장 선종(선종)의 역사
제4장 선종의 종풍(宗風)
1. 묵조선(黙照禪)
2. 간화선(看話禪)
3. 조사선(祖師禪)
4. 위빠사나 (Vipasyana)
5. 사마타 (Śamatha)
6. 중원(中原) 대륙의 선종(禪宗)의 문제점
제5장 참선의 종류
1. 범부선(凡夫禪)
2. 외도선(外道禪)
3. 소승선(小乘禪)
4. 대승선(大乘禪)
5. 최상승선(最上乘禪)
제 6장 올바른 참선의 자세
1. 좌법
2. 좌선의(坐禪儀)
3. 참선시의 방법
4. 참선시의 세부적인 요령
제7장 화두의 정의
제8장 십우도(十牛圖)
1. 심우(尋牛: 소를 찾아 나서다)
2. 견적(見跡: 자취를 보다)
3. 견우(見牛: 소를 보다)
4. 득우(得牛: 소를 얻다)
5. 목우(牧牛 : 소를 기르다)
6. 기우귀가(騎牛歸家 : 소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다)
7. 망우존인(忘牛存人 : 소를 잊고 사람만 남다)
8. 인우구망(人牛俱忘: 소와 사람, 둘 다 잊다)
9. 반본환원(返本還源:근원으로 돌아가다)
10. 입전수수(入纏垂手;저자에 들어가 중생을 돕다.)
제9장 내가 생각하는 선
본문내용
사유수란 선은 원래 인도에서 생성 발달한 YOGA로부터 나온 단어로써 범어로 쓰면 ‘DHYANA`라고 한다. 그런데 이 발음을 ‘지아나’라고 하여 중국사람이 이를 선나로 음역했다.
그러므로 불교의 참선도 의미상으로 해석할 때 사유수의 다른 이름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참선하면 아무 생각 없이 조용히 앉아 있는 것, 무념, 무상이 상태로 있는 것, 혹은 아름답고 유익한 생각을 하며 과거를 반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참선이란 사유수를 잘 못 알고 있는데서 나온 오해이다. 사실 참선에서의 사유수는 이와는 정반대이다. 왜냐하면 아름답고 유익한 생각을 하는 것은 생각을 끌어들이는 그 자체로 여러 잡념(번뇌, 망상)을 반복 기억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참선이란 마음속에 있는 잡념들인 온갖 번뇌와 망상을 하나하나 서서히 닦아 모두 없애버리는 것이 아니라, 자아가 다스리지 못하는 독호만 닦아내고 나머지는 정비하여 사용하기 위한 작업을 가리켜 사유수라고 한다.
또한 마음을 닦아 순수하게 만든다고 하여 일명 정려라고 한다. 따라서 참선은 사유수인 동시에 정려인 것이다.
지금까지 사유수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보자. 왜 마음을 닦아내는 사유수를 우리 인간은 필요로 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답변은 때와 장소 그리고 개인에 따라 수 없이 많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범아일여 하는데 절대적인 전제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바라문교, 힌두교, 자이나교 등의 많은 인도 원시 종교의 최고 경지가 바로 인간은 인간의 근원인 우주와 하나가 될 때 비로소 영원한 행복을 얻는 것이라 믿었다.
참고 자료
참선입문 / 박경진 / 참선문화원
선 신비주의인가, 철학인가? / 변상섭 / 컬쳐라인
참선요지(參禪要旨) / 허운 화상 / 길상사
선불교실천법요집 / 정성본 스님 / 선문화연구원
선의 나침반 / 숭산대사 / 열림원
두산 세계대백과사전 엔사이버
http://kr.buddhism.org/
http://www.zen.or.kr/
http://www.ijogyesa.net/
http://www.yonghwa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