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그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본 작가 염상섭
목차
1. 염상섭(1897~1987) 연보
2. 염상섭의 생애
3. 염상섭 문학의 정의
4. 한국근대소설의 효시가 염상섭이 되는 이유
5. 염상섭소설의 민중적 성격
6. 염상섭문학의 진보성과 보수성
7. 염상섭 문학의 미덕
8. 염상섭 문학의 한계
9. 『두 파산』
10. 염상섭의 작품세계 - 단편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10. 염상섭의 작품세계 - 단편을 중심으로
(1) 염상섭 단편의 특징 - 엄정한 관찰력과 그것을 언어화시킬 수 있는 문체의 힘
① 관찰력 ; 관찰의 범위가 일상의 번잡한 쇄사에 국한(자질구레한 세부적 사실감)
② 문체
㉠ 객관적이고 정확(특히 심리 묘사에 탁월), 감정개입이 극히 절제
㉡ 만연체의 무미건조한 문체는 객관적 사실성과 표리를 이룸.
㉢ 서울 중산층의 전형적인 말투 -> 자연스러운 대화의 구사
㉣ 불필요한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 ->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거의 생략
㉤ 가족 중심의 인물 설정(중심인물은 대개 서울 중산층의 중년 여자)
㉥ 작가의 체험을 소설화 김종균,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pp.619-623 참조.
1) 1920 ; 동경 유학생들과 신여성들의 이야기
2) 1930 ; 초라한 봉급생활자들의 이야기
3) 1940 ; 해방 후 만주에서 서울로 돌아오면서 체험한 이야기
4) 1950 ; 중년의 남녀들의 일상적 삶
참고 자료
권영민 외, 「염상섭문학 연구」, (민음사, 1987)
김경수, 「만세전」염상섭전집 1권, (민음사, 1987)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출판부, 1987)
김윤식, 「염상섭의 소설 구조」, -염상섭-(김윤식 편), (문학과지성사, 1987)
김인환, 「상상력과 원근법」, (문학과 지성사, 1993)
김종균,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김종균, 「한국문학대표작선집-염상섭 삼대」, (문학사상사, 1995)
문학사와 비평연구회,「염상섭 문학의 재조명」문학사와 비평 5집, (새미, 1998)
박종홍 외,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새미, 1998)
백철 외, 「염상섭연구」, (새문사, 1987)
염무웅, 「리얼리즘의 역사성과 현실성」, (『문학사상』창간호, 1972. 12.)
염상섭, 「만세전」, (창작과비평사, 1991)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염상섭전집9권, (민음사, 1987)
이보영, 「염상섭문학론」, (금문서적, 2003)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이재선, 「한국단편소설연구」, (일조각, 1975)
이현식, 「식민지적 근대성과 민족 문학」-염상섭문학의 재인식-, (깊은샘, 1998)
장사선, 「한국리얼리즘문학론」, (새문사, 1988)
조남현,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최병우, 「한국근대일인칭소설연구」 , (서울대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2)
최인자, 「1920년대 초기 편지체 소설의 표현적 의미」 , (서울대국어교육연구소, 1994)
한형구, 「한국근대문학탐구」, (태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