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찬기파랑가에 대한 작품분석과 연구사 정리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경 설화
2. 기파랑에 대한 쟁점
3. 어학적 해독
4. 문학적 해독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덕왕 때 낭승인 충담사가 지은 「찬기파랑가」는 사뇌가에 속하는 서정적 작품으로서 일명 「찬기파랑사뇌가」, 「기파랑가」, 「찌빠이노래」라 불린다. 가사는 삼국유사 권2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조에 11분절로 실려 있다. 노래의 내용은 화랑 기파랑의 고매한 인격을 찬양한 것으로 당시 그 뜻이 심히 높은 노래로 평가받았다.
지금까지 논의된 연구들을 정리해 보면 첫째, 기파랑 사후의 향찬이나 화랑 기파를 순수한 서정 시가로 보는 경우, 둘째, 생산신가, 우주신가로 보는 경우, 셋째, 기파를 특정한 인물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넷째, 혜공왕의 출생담을 배경 설화로 끌어들이거나 배경 설화로 전제하고 기파를 연구하여 발원가적인 주원성을 지닌 작품으로 보는 경우 등으로 정리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기파’를 역사상의 실존인물, 불전의 인불, 미륵불, 화랑 등으로 보면서 서로 의견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점이 가장 중요한 쟁점이다. 이것은 자료의 부족 때문이라고는 하나 기존의 자료인 『삼국유사』, 『삼국사기』, 또 최근 학계에 발표된 『화랑세기』 등으로 좀 더 다각적인 문헌 연구를 통해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고에서는 이 작품의 높은 문학성을 규명하기 위해서 작품분석을 통해 문학적 상징성을 밝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배경 설화
이 노래는 삼국유사 권 2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에 실려 있다. 그러나 직접 관련된 산문기록은 찾아 볼 수 없으며 다만 「안민가」에 대한 삼국유사의 기록에서 보인 바와 같이 경덕왕이 기파랑을 기려 지은 사뇌가의 뜻이 고상함을 묻자 충담이 대답하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을 뿐이다. 기파랑은 이름에 의하여 화랑인 줄 알며 이 노래에 의해서 찬양할 만한 일이 있는 줄 아나 그가 화랑으로서 어떤 일을 해서 찬양을 받았다는 내용은 알 수 없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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