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입체영상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12.2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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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차원 입체영상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3차원영상의 원리
3차원영상의 표시방법
3차원 입체영상의 응용분야
Reference
본문내용
3차원 입체 영상 기술은 2차원 영상에 깊이감의 정보를 부여하여 보다 사실적인 영상을 표현하는 기술로서 현장에서 실물을 보는 듯한 임장감, 사실감, 가상현실감을 제공하며, 응용분야로써 통신, 게임, 의료, 교육, 화상처리, 영상 및 인쇄, 3D TV 분야가 있다.
입체 디스플레이의 개발 시기는 80년 후반부터 90년 후반에 걸쳐 집중되었는데, 90년도 전반까지는 안경방식이고, 이후는 무안경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개발초기는 미국을 중심으로 기초연구가 수행되었으며, 90년 중반부터는 평면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주로 일본에서 상품화기술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인간의 눈이 가로방향으로 약 65mm 떨어져서 존재하는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는 입체감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좌ㆍ우의 눈은 각각 서로 다른 2차원의 상을 보게 되고 이 두상이 망막을 통해 뇌로 전달되면, 뇌는 이를 정확히 서로 융합하여 3차원 영상의 원근감과 실재감을 재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를 스테레오스코피(stereoscopy) 라고 한다.
3D 입체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술의 원리는 양안시차를 이용하여 두 개의 카메라 렌즈로 담은 두개의 2차원 상을 좌안과 우안에 따로따로 분리 제시하여 평면의 전후에 입체감이 있는 공간을 제한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http://photonics.sejong.ac.kr/~oilab/Opticalpart.htm
☞ http://eevision1.sogang.ac.kr
☞ http://www.dreamscape.co.kr
☞ http://home.hanmir.com/~3dzone
☞ http://optics.kwangwoo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