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
- 최초 등록일
- 2006.12.31
- 최종 저작일
- 2006.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신라말~고려초의 설화와 전기의 형성배경과 傳奇문학의 의의에 관한 report입니다.
목차
1. 나말여초 설화와 傳奇의 발생 배경
2. 說話와 傳奇의 구분
3. 작품으로 본 傳奇 작품
(1)「최치원(崔致遠)」
(2)「김현감호(金現感虎)」
(3)「조신(調信)」
4. 나말여초 傳奇문학의 의의
본문내용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설화(說話)와 전기(傳奇)는 소설의 발생과 그 발전을 연구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지금까지 학계의 통설에 의하면 한국소설의 발생은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이지만 근래에 와서 나말여초에 전기소설(傳奇小說)이 발생했다는 견해를 제시한 임형택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논의가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
나말여초에 전기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중국에서는 7세기경부터 당전기(唐傳奇) 소설이 발생하였는데 임형택 선생은 한국 전기의 발생 원인을 신라 말의 국내적 요인에 중심을 두어 설명하였다. 외적으로는 당과 발해가 무너지고, 지방 호족 세력의 도전으로 신라에서 고려로의 새 시대가 열리는 ‘역사 전환기’의 활발한 움직임이 문인들로 하여금 전기를 하나의 새로운 예술 양식으로 창조하게 한 원동력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나말여초 시대의 문인들이 고려 초기의 혼란스러운 시대 속에서 설화를 소재로 삼아 당의 그것을 나름대로의 전기 양식으로 소화시켰다고 보았다. 전기로 가장 확실한 평가를 받고 있는 「최치원(崔致遠)」에서 중국 전기의 영향이 발견된다고는 하나 단순히 중국 전기의 이식이나 모방일 수 없고, 독자적인 사회역사적 기반과 정신사적 요구 위에서 성립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임형택(1984), 「羅末麗初의 傳奇文學」,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 박희병(1997), 「한국고전소설의 발생 및 발전단계를 둘러싼 몇몇 문제에 대하여」,
『韓國傳奇小說의 美學』, 돌베게.
․ 조동일(1997), 『한국문학통사 1(제 3판)』, 지식산업사.
․ 김현양 외(1996), 譯註 殊異傳逸文, 박이정.
․ 조수학(2001), 재구성 수이전, 국학자료원.
․ 조윤제(1984), 「설화문학고」, 『설화 ․ 소설의 연구』, 정음사.
․ 조윤제(1963), 『韓國文學史』, 탐구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