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극]비보이의 유래 개념 성공비결과 새로운 한류의 발전 가능성 분석(열정과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7.01.0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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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보이의 성공비결과 포스트 한류의 분석적 대안]
●넌버벌 퍼포먼스(무언극, 비언어극)로 새로운 한류,
문화적 트랜트인 비보이의 모든 것을 분석한 자료임●
목차
비보이의 성공비결과 포스트 한류의 분석적 대안
1. 비보이의 유래
2. 비보이의 문화영역 성장과정(외국)
3. 비보이의 한국화 과정
4. 비보이의 개념
5. 한국비보이의 현황
6. 해외 비보이팀 현황
7. 국내의 지원현황
8. 해외의 관심과 광고등장
9. 세계최고수준의 비결과 부상빈발
10. 공연프로듀서 역할
11. 넌버벌 퍼포먼스
12. 점프의 내용
13. 스톰프, 난타, 점프 차이점
14. 비보이 신세대의 이해관점
15. 비보이의 자체평가
① 공연 팀의 수준 ② 경쟁력 있는 문화 콘텐츠가 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
16. 찰스왕세자 주재공연에 점프가 초대 받은 이유
17. 영국 웨스트엔드의 수준(뉴욕 브로드웨이의 수준)
18. 비보이의 공연 현황(1500회 공연 /40만 관객)
19. 2007년 해외 공연계획
20. 비언어극(넌버벌 퍼포먼스)의 해외관객 평균반응
21. 에든버러 프린지페스티벌
22. 예감이라는 회사와 점프의 특별한 계기
23. 넌버벌 퍼포먼스의 향후 전망
24. 기업연극의 상업화경향
25. 점프의 탄생과정
26. 마샬아트의 개념과 진화
27. 두 번째 작품 피크닉
① 주요내용 ② 비보이의 변화
28. 정부의 해주어야 할 지원책
29. 비보이의 분석과 전망(강점과 우려)
① 급성장의 거품론 ② 강점의 요인 ③ 편견과 우려
본문내용
술과 담배나 하는 거리의 아이들이 뒷골목에서나 하는 것으로 여겨진 비보이 문화. 미국에서 건너온 것이라 한국 문화라 여기지도 않았다. 사람들은 물론 정부나 기업에서도 쳐다보지도 않았다. 하지만 한국 비보이들은 어느새 세계를 누비고 있다. 그들의 공연 비디오는 해외에서 교과서같이 간주된다. 2006년 가장 히트한 문화 브랜드는 단연 비보이(B-boy)다. 비보이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공연에 초청 받는 등 새로운 한류를 이끄는 주역으로 부상했다.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를 필두로 공연이 줄줄이 이어졌고 CF에서도 가장 때깔 좋은 모델이었다. 케이블 TV에선 경연대회를 연일 중계했고 지상파 드라마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영화. 게임. 서적 등 각 분야에서 카멜레온처럼 자기 변신도 거듭했다. 길거리 문화에서 주류 문화로 성큼 성장한 비보이다. 비보이가 점프라는 작품으로 난타에 이어 새로운 한류 상품으로 세계에 활약하면서 2007년도 새로운 피크닉을 준비하고 있다. 2006년 한해를 돌아보면, 정치는 늘 복잡하고, 경제는 나아진 것이 별로 없고 사회적으로도 그리 평탄하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국내 문화예술계만은 풍성한 한해를 보냈던 것 같다. 언더그라운드에 머물렀던 한국의 비보이(비보이 공연)들이 세계무대에서 당당히 인정받았고, 한국의 젊은 무용가와 음악가들이 세계적인 대회에서 1위에 올랐으며, 연극공연도 외국인을 사로잡았다.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가 탄생한 과정과, 점프의 성공비결은 어디에 있는지 제2의 점프(2007년 New작품 - 피크닉)가 탄생하기 위해서나 2007년 문화예술계 발전을 위해서 어떤 지원과 노력이 필요한지 분석해보자. 아시아의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비보이 공연은 정체기를 맞은 한류의 대안이 될수 있다. 화이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