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의 논리
- 최초 등록일
- 2007.01.0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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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각의 논리에서 다루고 있는 감각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들뢰즈의 감각의 존재론적 구성
1) 들뢰즈의 감각의 존재론적 구성 배경
2) 감성적인 존재와 감성적인 것의 존재
2. 들뢰즈의 감성론의 해석
1) 들뢰즈의 감성론의 변증적 해석
2) 들뢰즈의 감성적인 것에 대한 학의 재해석
3) 들뢰즈 감성론의 구성적 특성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뢰즈는 자연의 본질로서의 감각과 이성에 선행하는 감성에 대해 기원적 특권을 부여함으로써 이성중심의 서구 형이상학의 궤도를 전회하고 있다. 가령 전통적으로 사유가 이성의 전유물이었다면, 들뢰즈의 감성론은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감성에 대한 이성의 우월성을 전면적으로 뒤집는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전복과 해체를 함축한다.
들뢰즈는 이러한 사유의 지평 위에서 우리에게 과연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던지고 있다. 그 물음에 들뢰즈는 스스로 이렇게 답하고 있다. 예술의 본질은 예술작품에서 창조되고 있는 새로운 감각 그 자체이다. 즉 예술작품은 생성 그 자체로서의 감각의 존재이다. 이제 현대 예술은 보이는 것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것, 보이지 않는 힘을 구현하고 있다. 그것은 이성의 논리가 지배했던 인격화된 시각(視覺)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관 없는 신체를 통과하는 힘에 의해 촉발되는 감각의 논리로서 실현되는 것이다. 이렇듯 들뢰즈의 감성론은 현대 철학의 흐름과 현대 미술의 양상을 논하기에 적절한 제론이 되고 있다. 이 모두는 긍정과 새로움이라는 토대 위에서 더욱더 차이나는 것들에 전착해 들어간다. 요컨대 들뢰즈의 감성론을 연구함으로써 비표상적인 새로운 사유의 지평과 예술의 영역을 만나게 된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 감각의 논리에서 다루고 있는 감각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김태경, 「플라톤 철학에서의 변증술과 비존재」, 한길사, 2000.
들뢰즈, 「감각의 논리」, 민음사, 1999.
서동욱, 「차이와 타자」, 문학과 지성사, 2000.
서동욱, 「들뢰즈의 철학」, 믿음사, 2002.
Michael Hardt, 「들뢰즈 사상의 진화」갈무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