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생활지도 교육계획안
- 최초 등록일
- 2007.01.05
- 최종 저작일
- 2006.11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컴퓨터 교육계획안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월간 계획안(3월)
Ⅲ. 주간 계획안
Ⅳ. ①일일 계획안 1차
②활동 계획안 1차
Ⅴ. ①일일 계획안 2차
②활동 계획안 2차
Ⅵ. 제언
참고문헌
모의수업 Script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동기
현대 사회는 컴퓨터의 사용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어른은 물론 아이들 역시 “컴퓨터 중독”, “게임 중독”이라는 신조어가 익숙할 정도로 컴퓨터 사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다른 교육 분야와 달리, 유아교육은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으로 컴퓨터를 포함한 멀티미디어의 사용을 지금까지는 부정적으로 여긴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미 많은 유아들은 컴퓨터 게임에 중독 되어 있는 아이들이 많으며 유아들을 위한 교육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역시 활발하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엄마 혹은 교사와 1:1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는 한글교육을 하였다면 현 사회는 컴퓨터로 보는 한글 CD를 틀어주며 함께 노래 부르면서 한글을 익히고 있다. 아이들이 보다 즐겁고 신나는 마음으로 한글을 포함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힌다면 교육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사용을 하거나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대인관계 기피, 정서 불안, 컴퓨터 중독 등 일상 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들이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인 유아 컴퓨터 교육 관련 연구 논문에 의하면 유아 컴퓨터와 관련한 교육지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말하고 있다.
첫째, 교사가 컴퓨터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둘째, 질 높은 소프트웨어 선정이 필수적이다.
셋째, 컴퓨터 영역을 따로 구성해 두어야 한다.
넷째, 컴퓨터에 대한 선행활동의 제공을 해야 한다.
다섯째, 실제적인 컴퓨터 활동의 기회제공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삼성복지재단(2003). 삼성 어린이집 영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유구종(2003). 21C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 창지사
이정환(2000). 유아교육 교수 학습 방법. 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