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관점에서 바라 본 시조의 전승 가치
- 최초 등록일
- 2007.01.07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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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적 관점에서 바라 본 한국고전시가 중 시조의 전승 가치에 대해 다룬 논문입니다.
각주 및 참고문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의 발생
2. 시조의 각 시기 작가와 시조 및 특색
2.1. 형성기
2.2. 성장기
2.3. 발전기
2.4. 쇠퇴기
3. 시조의 각 특징 및 가치
3.1. 평시조의 특징 및 미학적 가치
3.2. 사설시조의 특징 및 미학적 가치
3.3. 조선전반기 시조의 양식 및 시대 정서적 특징과 가치
4. 앞으로의 시조 계승의 방향
4.1. 현대시조의 좌표
4.2. 현대시조의 고전적 절창
4.3. 현대시조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시조의 발생
시조문학은 조선국어고전시가 사상에서 그 생명이 가장 길었던 시가형태의 하나로서 우리 문학에서 근세에 이르기까지 창작되어 왔으며 단가형 정형시로서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시조는 처음 평시조 형식으로 서행한 시가들에서 정형시적 특징을 계승 발전시켜 14세기에 발생한 시문학이다.
양반들이 즐겨 부른 시조창법은 전통적 가요의 음악조에 근거한 가곡 유형이 아니라 낭여조로 고정된 평시조양식의 음악조였다. 이 평시조양식의 낭영조 ‘음악’은 작품의 사상적 내용의 다양성과는 관계없이 그 선율이 일률적이며 매우 단조롭게 맥빠진 것이었다. 시조는 그것이 음조 상으로 볼 때 긴장한 맛이 없고 들으면서 낮잠이나 자기 좋은 느리고 한가로운 본질적 결함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이 ‘시조창’이다. 시조의 낭영조 음악이 그토록 무미건조하고 맥 빠진 것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국어고전시가사상에서 일정한 의의를 가지고 생명력을 가지게 된 것은 이 시기 사람들이 그의 단조롭고 느린 음악선율보다 가사의 일정한 내용과 시문학적 형식을 감상 이용하는데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시조는 그 내용과 단가형으로서 시형식의 특성으로 인하여 우리 국어고전시가사의 한 시기를 차지하게 되었다.
시조문학은 정형시로서 갖추어야 할 일련의 특징들을 잘 갖추고 있는 43자 내외의 단가형 서정이며 3․4음절군을 고차적 반복의 형태로‘3장 6구’에 묶고 종장에 기술적 변화를 준 당시로서는 대중적인 시가문학형태였다.
시조의 발생은 보다 광범위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시가역사에서 민족적인 정형시가형식이 한번 발견되는 과정이 단순치 않다는 보편적 합법칙성과 관련된다. 시조는 선행한 3분적 시가형식을 더 완비하고 그를 종합하여 나온 형식이다. 그는 이 시기에 선행한 시가들의 형식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섭취하면서 3행시의 정형을 확립하였다.
고려 후반기 특히 14세기에 오면서 사회가 급변하고 그에 따라 짧은 악부시나 참요들이 나오는 과정에 별곡체의 불성공한 형식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단가형식의 가요형태를 요구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바로 이와 같은 환경은 부분적인 고려가요들의 매 분절이 독립하여 더욱 단가적 서정시로 될 가능성을 촉진시켰다. 시조는 바로 이러한 시대적 추세를 포착하는 한편 향가나 별곡체, 고려가요들에서 받은 3분적, 기승전결의 방도에 대한 예술적 파악이 더욱 재고되면서 불필요한 상황성을 생략하고 정음자로 서사되는 기간에 오늘과 같은 평시조 단가평태로 완성되고 고정된 것이다.
2. 시조의 각 시기 작가와 시조 및 특색
2.1. 형성기
시조의 양식이 형성된 고려 말엽이 이에 해당한다. 최영․정몽주․이방원 등을 이 시기의 작가로 들 수 있다. 대부분 기울어져 가는 고려왕조에 대한 연민의 정과 단심, 그리고 망한 왕조에 대한 회고의 정을 담아 내놓고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일보 2001-03-19 16:52] 하종오기자 joha@hk.co.kr
2. 국어고전시가사연구, 현종호지음, 도서출판 보고사, 1996년,
3. 국문학신강, 국문학편찬위원회. 새문사, 2004년,
4. 진본 『청구연언』
5. 한국 시가의 담론과 미학, 김학성 지음, 보고사,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