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감의 종류와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7.01.08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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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물감의 종류를 분류하고, 각 재료의 특성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조사 레포트 이므로 자기 생각보다는, 물감에 대한 정보를 위주로 하였습니다.
목차
1.투명수채화 물감
2.구아슈 물감
3.한국화의 채색 물감
4.카세인을 합성한 물감
5.포스터 컬러
6.아크릴 물감
7.유화
8.물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면서
본문내용
1. 투명수채화 물감
투명 수채 물감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의 미묘한 변화를 다른 어떤 재료보다도 속사할 수 있고 물감 층의 얇은 색조로 하여금 선명한 겹치기의 효과를 살린 중색의 맛을 낼 수 있다는 데 있다. 또 물로 희석하여 번지게 하거나 흘리기 등의 기법을 다양하게 구사할 수도 있다. 여기서 안료의 고착은 엷고 맑은 물감 층을 필요로 하므로 투명 수채 물감은 다른 어느 재료보다도 더욱 중요하다.
그러나 물감이 막이 너무 얇아 빛에 바래짐으로써 나타나는 안료의 변색으로 그림을 현격히 퇴색시키는 단점이 있다. 특히 햇볕이 화지에 비치는 상태로 그림을 그리게 되면, 몇 시간 후에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빠른 토색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점을 보강하는 것이 수채용 고급 무감 제작자가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특히 전문가용 물감은 되도록 고착력, 선명도, 투명도, 내광성, 발색도, 혼색도, 내구성 등이 우수한 것이 좋다.
수채화의 채색과정에서 전통적인 방법은 대체로 밝은 톤을 미리 칠하고 그 다음에 그늘의 명암이나 중간톤을 처리하고 마지막으로 세부 묘사나 악센트를 주면서 정리 완성하는 것이다.
그리는 대상의 성격에 따라 종이를 완전히 적신 다음 마르기 직전에 그려 번지는 효과를 살리기도 하고, 완전히 마른 종이 위에 직접 그리는 방법도 있으며, 이들 두 과정을 혼용할 수도 있다.
수채화는 유화보다 더 자연스러운 그림이므로 그림을 그릴 때는 과감하게 생략하여 그릴 필요가 있다. 색조는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대상의 본질을 찾아 색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불필요한 세부 묘사를 의도적으로 없애는 것도 필요하다.
2. 구아슈 물감
구아슈 물감은 투명 수채물감보다는 안료가 불투명하지만 녹말 풀과 같은 고착제를 첨가하여 정교하고 고운 재료를 만들 수 있다. 색채를 종이에 밀착될 수 있도록 해주는 아라비아고무나 젤라틴, 덱스트린 등은 수용성 고무 접착제를 포함하고 있다. 구아슈 물감에서 이러한 고착제는 물감에 천천히 마르는 특성을 지니게 하거나 붓의 유동성을 위하여 습윤제, 붕산, 계면활성제 등의 보조 첨가제를 혼합하기도 한다.
구아슈는 디자이너용 포스터 컬러의 불투명 물감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으나 특성에서 차이가 난다. 구아슈 물감은 원료 중의 안료가 포스터 컬러에 비하여 내광성과 내구성이 우수하다. 요즘은 아크릴 구아슈도 시판되고 잇는데 이것은 투명성이 높은 아크릴 컬러에서 불투명한 효과를 내도록 만든 것이다. 구아슈의 특징은 불투명성에 있고 두텁게 덧칠할 수도 있으며 미묘한 색조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어두운 색 위에 밝은 색을 칠하여 유화 기분도 낼 수 있다.
참고 자료
미술 재료와 표현 / 미진사 / 심상철 / 2000
미술재료학 / 일선출판사 / 전영탁 /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