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와 사회상-시대별 바보캐릭터 분석과 코미디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아*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학국어 과제로 제출했습니다. 정말로 A+받은 논문입니다.코미디를 연구과제로 하는 이유를 여러 이론을 인용해서 잘 설명했기 때문에
과제물로 손색없습니다.
찾기 어려운 영상자료, 문헌자료를 많이 참고했고 참고문헌도 달았습니다.
사진도 있고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도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1. 주제의 선정 동기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Ⅱ. 본론
1. 코미디의 이해
1.1. 코미디와 사회의 관계
1.2. 텔레비전 코미디의 성격
1.3. 바보 캐릭터의 의의
2. 코미디와 사회의 상호작용
2.1. 1960년대 코미디
2.2. 1970년대 코미디
2.3. 1980년대 코미디
2.4.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코미디
3. ‘바보 캐릭터’와 사회의 상호작용
3.1. 바보 캐릭터
3.2. 1960년대 - 여러 악극단 코미디언들의 방송국 편입
3.3. 1970년대 - ‘비실이’ 배삼룡의 전성시대
3.4. 1980년대 - 이주일
3.5. 1990년대 - 영구 심형래, 맹구 이창훈
3.6. 2000년대 - 기타 여러 가지 캐릭터들
4. 현대 코미디의 영향력과 과제
4.1. 코미디의 영향력
4.2. 대학생들의 코미디 수용 현황
4.3. 코미디에 대한 인식의 변화
4.4. 코미디의 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 주제의 선정 동기
KBS의 개그 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한 코너인 ‘골목대장 마빡이’는 4명의 개그맨이 대머리 가발을 쓰고 차례로 나와 지칠 때까지 이마를 치다가 끝나는 단순한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방송 첫 회에 마빡이는 “우리 개그는 이게 다여!” 라며 그 단순성을 이미 공표한 바 있다. 그런데 이렇게 단순하기만 한 이 코너가 2006년 8월, 첫 회가 방송되자마자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 1위를 차지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 거리를 제공했고, 방송 두 달 후인 2006년 10월, 야후 코리아가 선정한 (1월~10월) 인기 검색어 순위에서는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렇게 단순한 개그가 높은 인기를 얻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 코미디에서 사람들의 웃음을 유발하는 것은 실제로 땀을 뻘뻘 흘리며 이마를 치다가 지쳐 쓰러지는 마빡이의 모습이다. 이것은 과장된 표정, 넘어지고 부딪치는 모습, 언어유희 등을 웃음의 요소로 사용해 온 지금까지의 코미디와는 확실히 다른 모습으로 실제 괴로워하는 모습을 리얼하게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관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런 마빡이를 둘러싼 여러 가지 해석들이 인터넷 토론장과 각종 언론매체들을 뜨겁게 달구었는데, 그 내용들은 주로 마빡이가 현대 사회의 특징들을 나름대로 해석한 뒤 이를 코미디의 풍자적인 성격과 연관 짓는 코너라는 식의 내용들이었다. 예를 들어 정용휴 인천 대건고 교사는 동아일보의 오피니언 란에서 “인터넷의 확산이 가져온 단순함과 즉흥성에 대한 열광” 때문에 마빡이 식의 단순 명료한 개그가 인기를 얻는다고 분석했다. 또, 헤럴드 경제의 서병기 대중문화전문기자는 마빡이가 먼저 이마를 치기 시작한 사람의 불리함을 웃음의 소재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의 불평등한 노동구조에 대한 조롱”이라고 분석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분석들은 공통적으로 코미디와 사회의 연관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전제가 옳다면 코미디는 사회를 이해하는 하나의 도구로써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우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이러한 전제에 어떤 이론적 배경이 있는지 살펴보고, 실제로 과거와 현재의 텔레비전 코미디를 통해 한국 사회의 모습을 이해하는 시도를 해보고자 했다.
참고 자료
참고 싸이트KBS 개그콘서트, http://www.kbs.co.kr/2tv/enter/gagcon/
MBC 개그夜, http://www.imbc.com/broad/tv/ent/gag/
SBS 웃찾사, http://www.sbs.co.kr/new/tv/smile/
코미디 에버영, http://everyoung.ne.kr/index.html
코미디 뱅크, http://www.comedybank.com/comicboard/
전영호 유머연구소, http://www.humorschool.co.kr
다음 TV팟, http://bbs1.tvpot.media.daum.net/griffin/do/read
판도라 TV, http://www.pandora.tv/channel/ch_main.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kimstorm
참고 논문
안영진, 〈TV 코메디의 기호학적 분석:SBS 코메디 프로그램 `코미디전망대`의 사례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참고 저서
김성덕, 《TV코미디 어떻게 쓸 것인가》, 제삼기획, 1998.
김성문, 《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박근서, 《텔레비전 코미디와 담론의 문화정치》, 한국학술정보, 2006.
, 《코미디웃음과행복의텍스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반재식, 《한국 웃음사 : 재담·만담·코미디》, 百中堂, 2004.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 드라마, 코미디, 토크쇼, 다큐멘터리, 광고, 뉴스를 어
떻게 볼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손병우, 《풍자 바깥의 즐거움 : 텔레비젼 코미디 = Pleasures outside satire : television
comedy》, 한나래, 2002.
Steve Neale, 《세상의 모든 코미디》, 강현두 역,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