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사회의 변화와 변화의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7.01.12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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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과제는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 아래 쓰여졌습니다-*
1) 벤저민 엘먼, 양휘웅 역, <<성리학에서 고증학으로>>
2) 수잔 나퀸, 이블린 로스키 저, 정철웅 역, <<18세기 중국 사회>>
이 두 책을 읽고 청대에 나타난 ‘새로운 것’은 무엇이며, 그것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와 감각, 생활방식 면에서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서술하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가사상은 고대부터 여러 왕조에 의해 존중되어 왔으며, 각각의 시대적 요구에 부흥하여 새로운 해석이 가해지곤 하였다. 역사적으로 유가사상의 가장 큰 변화는 송대의 주희가 경전을 집대성하고 재해석하면서 일어났다. 이 후 유가사상은 학문적 논의의 대상에서 벗어나 더욱 적극적으로 국가의 통치체계를 뒷받침하는 이데올로기적인 역할을 맡게 되었다. 그러나 명 중엽 이후 중국의 봉건사회는 쇠퇴의 조짐을 보이고,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활기를 띰에 따라, 새로운 사상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그러한 시대적 요구 속에 등장하였던 것이 양명학이었으나, 양명학 역시 기존 사회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데 까지는 이르지 않아 결국 주자학과 같은 궤도를 걷게 되었다. 명이 망한 뒤 청초에 강희제가 反滿 사상을 억압하고 민심을 수습하기 위하여 명에 이어 주자학을 정통적인 官學으로 삼았으며, 다시 鄕紳社會가 지배계급으로 확립되었다. 이로 인해 주자학은 이전과 같은 지위를 회복하고 국가의 통치 이데올로기로 떠받들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청초 이민족의 전제 통치에 저항의식을 가지고 있던 일련의 학자들은 주자학과 양명학 양자가 모두 공자의 본래 사상을 왜곡하고 유가의 실천적인 모습을 상실함으로써 공허한 관념론에 빠졌다고 비판하면서, 송대 학자들이 무시했던 漢代 학자들의 글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이들의 연구는 고전의 학문적 해석에 집중되었는데, 경서 속에 내재되어 있는 본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한 구절, 한 글자의 뜻을 문헌을 문헌학적으로 추구하였으며 이렇게 해서 고증학이 출현하게 되었다. 고증학은 또한 청조의 사상통제로 인해 더욱 더 흥성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지배 이데올로기였던 주자학에 대한 회의와 부정으로 그에 대한 대안이 요구되었으며, 합리적 실용주의와 경세치용의 정신이 힘을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벤저민 엘먼, 양휘웅 역, <<성리학에서 고증학으로>>, 서울: 예문서원, 2004 중 제4장 강남 학자들의 전문직업화, 제5장 학술, 도서관, 서적 출판
2) 수잔 나퀸, 이블린 로스키 저, 정철웅 역, <<18세기 중국 사회>>, 서울: 신서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