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남대학교 한국음악사 문제은행 풀이목차
1. 한국음악사의 여러 가지 시대구분 방법을 비교하라.2. (예) 왕조중심, 양식사 중심, 사회 발전.
3. 다음 각 시대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라.
4. ㈎. 향악의 형성과 발전시대
5. ㈏. 향악의 전성시대
6. ㈐. 당악‧아악의 수용시대
7. ㈑. 아악의 정비시대
8. ㈒. 민속악의 새 양상시대
9. ㈓. 양악의 수용시대
10. ㈔. 민족음악의 모색시대
11. 사회문화적 발전의 원리에 따라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 방법을 설명하라.
12. 변진의 현악기와 함경북도의 골제적에 대하여 설명하라.
13. 신창동의 현악기와 경산의 현악기에 대하여 설명하라.
14. 고대의 요고에 대하여 설명하라.
15. 고대의 북과 종, 방울 등의 악기가 갖는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라.
16. 부여,고구려,마한의 종교적 행사의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라.(36쪽)
17. 거문고의 형성과 발전(전승)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42,87,99쪽)
18. 안악3호분의 황문고취(黃門鼓吹)와 단소요가(短簫饒歌)에 대하여 설명하라.(44쪽)
19. 고구려 음악(또는 백제음악)에 사용된 악기에 대하여 설명하라.(48쪽, 56쪽)
20. 백제의 금동 향로에 보이는 악기에 대하여 설명하라.
21. 삼국의 음악과 외국 음악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22. 고구려(또는 신라와 백제)의 노래 명칭과 그 내용에 대하여 써라.
23. 정읍의 역사(현재까지)에 대하여 써라.
24. 우륵의 12곡과 대악(大樂) 5곡을 통한 가야의 음악과 신라의 음악에 대한 기준을 설명하라.(66-67쪽)
25. 음악가의 명칭과 신분에 대하여 써라.(역사적인 변천)
26. 가야고의 형성과 전승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27. 대금(만파식적)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하라.(94-98쪽)
28. 신라와 고려의 음악기관에 대하여 설명하라.
29. 일본(1137-1401)의 산칸가꾸(三韓樂)에 대하여 설명하라.(75쪽)
30. 일본에 전해진 기악과 산대도감극을 비교 설명하라.
31. 사이바라에 대하여 써라.
32. 발해의 음악에 대하여 아는데로 설명하라.
33. 향악의 전성시대에 사용된 악조에 대하여 설명하라.(110-120쪽)
34. ㈎.가야고 ㈏거문고 ㈐향비파 ㈑삼죽
35. 통일신라시대에 사용된 당악기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124쪽)
36. 범패의 종류에 대하여 써라.
37. 통일신라시대의 범패에 대하여 써라
38. 적산원에서 불려진 세가지 종류의 범패에 대하여 설명하라.(127쪽)
39. 헤이안(平安,809)시대에 가가꾸료(雅樂寮)의 아악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설명하라.(137쪽) ㈎. 악기 ㈏. 악조
40. 사이바라에 대하여 써라.
41. 향악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라.
42. 당악의 개념(통일신라와 고려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122쪽)
43. 향악의 전성시대(통일신라)에 만들어진 토우 등의 고고학자료에 대하여 설명하라.(104쪽)
44. 신라의 춤에 대하여 설명하라.
45. 고려시대 제례의식의 종류를 써라.
46. 고려시대에 사용된 향악기의 종류를 써라.
47. 고려시대 향악의 형식이 정과정에서 진작까지 변천된 과정을 설명하라.
48. 고려 향악곡의 악조에 대하여 설명하라.
49. 고려 향악곡의 양식에 대하여 설명하라.
50. 고려의 향악정재의 종류를 써라.
51. 고려시대에 사용된 당악기의 종류를 써라.
52. 고려 당악곡의 음악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라.
53. 고려시대 당악의 형식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라.
54. 고려 당악곡의 악조에 대하여 설명하라.
55. 고려의 당악정재의 종류를 써라.
56. 고려의 당악정재와 향악정재의 음악적 특징에 대하여 써라.
57. 대성아악의 역사에 대하여 써라.(199쪽)
58. 대성아악에 사용된 악기의 종류를 써라.(201-204쪽)
59. 대성아악이 변천된 이유를 설명하라.
60. 고려시대의 위장악과 노부악에 대하여 설명하라.
61. 고려후기에 유입된 악기에 대하여 설명하라.
62. 다음 용어를 설명하라.
⑴ 향악 ⑵ 7부기
⑶ 횡적 ⑷ 군후
⑸ 막목 ⑹ 기악(伎樂)
⑺ 동경 ⑻ 사내
⑼ 옥보고 ⑽ 대악(碓樂)
63. 다음 용어를 설명하라.
⑴ 정재 ⑵ 팔음
⑶ 팔일무 ⑷ 등가
⑸ 헌가 ⑹ 악학
⑺ 발해금 ⑻ 정성
⑼ 교방 ⑽ 호금(胡琴)
본문내용
1. 한국음악사의 여러 가지 시대 구분 방법을 비교하라.-시대구분이란 역사의 발전을 체계 있게 이해하려는 역사인식의 한 형태
-정치사(한국과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
-문화사, 양식사(서양사에 적용, 예술사에 적용)
-인문발달사(정치사에 적용 사용)
9. 거문고의 형성과 발전(전승)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거문고의 형성
삼국사기에 의하면 거문고는 당시 제2상 이었던 왕산악이 중국 진(晋)나라에서 보내온 칠현금을 개조하여 .........................
18. 가야고의 형성과 전승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가야의 고대 현악기를 가야고라 이르며, 백결선생이 연주하던 악기를 지칭. 가야고는 양이두와 상원하원의 형태를 보이고 연주자가 무릎위에 놓고 연주 한것으로 보임.
가실왕이 예로부터 변한에서 사용하던 ..........
22. 일본에 전해진 기악과 산대도감극을 비교 설명하라.
612년 신라의 미마지가 오에서 배운 기악를 전수함. 기악은 현재의 탈춤과 유사한 가면극으로 적, 북, 동박자.............
23. 사이바라에 대하여 써라.
고려악중 신라에서 전해되어진 신라악을 의미한다. 사이는 새, 바라는 발을 어원으로 보이고
...........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한국음악사 6페이지
- [서양음악사]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32페이지
- [음악사] 서양음악사 기말고사 (고전~인상주의) 12페이지
- 달크로즈,코다이,오르프의 음악이론정리 12페이지
- 우리 전통의 색채 - 오방색 2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