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하나코는 없다
- 최초 등록일
- 2007.01.13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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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강독 시간에 제출한 `하나코는 없다` 분석, 감상 및 비평
A+ 받았던 과목에 제출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목차
Ⅰ. 들어서기
작가 소개 및 줄거리
Ⅱ. 분석 및 비평
1. 하나코의 의미
2. 소설의 구조와 문체
3. 여행 모티프를 통한 방황과 탐색
4. 페미니즘과 소설의 끝
본문내용
소설 속 그는 베네치아 여행을 통하여 회상하게 되는 한 여자, 하나코라 지칭되는 그녀를 기억하면서 그들의 기억, 연상을 통하여 드러나는 과거 이야기는 현재의 영향권에 들어오며 현재를 구성한다. 「하나코는 없다」는 현재의 시간을 중심으로 과거의 시간들을 탐색하는 역진적인 시간 구조 정재식, 한국 현대소설의 시간구조, 2004, 새미
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역전 시간 구조 중에서도 ‘삽입적 역전’으로 말 그대로 서사적 현재의 시간 중간에 필요에 따라 삽입되면서 전개된다.
‘하나코’라는 별명이 어떻게 붙여졌는지, 그리고 그들에게 그녀가 어떠한 존재였는지, 그렇게 친밀한 듯 했던 그들의 관계 속에서 그녀가 어떻게 사라졌는지 등으로 이야기되는 과거의 사건이 점차로 수렴되면서 현재의 상태를 밝히는 묘한 긴장 효과가 생긴다. 그것은 그의 회상되는 이야기 속에서 반성적 시간과 그녀의 가치에 대해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는 정기적으로 친구들을 만나고 건강식품 광고에 나오는 이상적인 가족 세트처럼 일상을 포장해서 살고 있다. 그리고 학창시절 친구 K와 모자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주 우연히 생각난 듯이 ‘하나코’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의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하나코’에 대한 회상이 시작된다. 그렇지만 그들의 일상적인 현재의 삶 속에서도 마찬가지고, 지금 그가 베네치아를 여행하고 있는 지금에도 ‘하나코’에 대한 기억이 서술되는 경계는 모호하다. 칼로 그은 듯 명확하지가 않다. 자연스럽게 물의 이미지에 연상되는 ‘하나코’를 떠올리며 서술된다든지, 친구J의 전화를 받고 그녀가 보낸 답장의 편지를 들으며 서술된다든지 말이다.
참고 자료
제18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문학사상사, 1994
박혜경, 문학의 신비와 우울, 2002, 문학동네
이명희, 이명희 비평집 『문학, 환멸 속에서 글쓰기』, 2002, 새미
정재식, 한국 현대소설의 시간구조, 2004, 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