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1.1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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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희곡의 구성, 내용상 전개단계, 대사, 인물의 성격, 희곡의 장르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글
목차
머리말
본문
1. 희곡의 구성
(1) 도입
(2) 전개
(3) 절정
(4) 반전
(5) 대단원
-플롯의 종류
2. 구성의 전개
3. 대사
4. 인물의 성격
5. 희곡의 장르
(1) 비극
(2) 희극
(3) 멜로드라마
(4) 소극
(5) 뮤지컬
맺음말
본문내용
희곡은 연극을 만드는 기본적인 최소 단위이다. 희곡은 하나의 문학이면서 문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예술인 연극의 한 부분이다. 희곡은 인쇄된 문자로 읽힐 때는 문학이요, 그것이 무대 위에서 배우를 통해 관중에게 직접 전달될 때는 연극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문학성과 연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연극이다.
희곡은 무대 위에서 상연할 것을 그 조건 및 목적으로 할 때 비로소 희곡의 사명을 다하는 것이다. 무대를 전제로 하여야 한다는 희곡의 주어진 조건 때문에 같은 문학이라는 형태 속에 있으면서도 다른 문학 장르와는 차가 생긴다. C. Brooks 와 R. Heliman은 그의 저서 Understanding Drama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희곡에서는 직접적인 묘사를 할 수 없다. 본래 희곡은 등장인물의 행동과 대사를 통해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심리묘사나 장면을 설명하는데 있어 간단한 무대 지시에 따르거나 등장 인물의 대화를 통한 간접적 방법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희곡에서는 작가의 직접적 해설을 붙일 수 없다. 겨우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한 간접적인 해설이 가능할 뿐이다.”
희곡은 반드시 공연되어져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독자가 읽고 깊이 감명을 받고 잘 이해하는 것도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나 희곡은 무대 위에서 표현되어질 때 관객과 밀착되어지는 것이고 그들에게 호소력을 지니게 되는 것이며 동감하게 되는 것이다. 희곡작가는 희곡의 구성뿐만 아니라 무대에 공연될 때를 생각해서 음악, 미술, 연출, 연기 등 여러 가지 제반 문제까지 깊이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연극론>, 이상오, 한신문화사, 1988.
<연극이란 무엇인>, 김응태, 현대미학사, 1996.
<새 연극의 이해>, 정진수, 집문당,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