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어 교과서를 CD롬, 삽화, 놀이, 의사소통, 챈트, 게임 등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내용 분석, 장점, 단점, 개선책을 담았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단원구성
(1) 구성체제
(2) 단원별 활동
**소결
**단원구성의 활용방안
2. 수업활동 및 CD-ROM 활용
(1) 수업활동
< Look and Listen, Listen and Repeat > -장/단/개선점
< Let`s Read > -장/단/개선점
< Let`s Review > -장/단/개선점
< Let`s Role-play >- 장/단/개선점
< Let`s Chant, Let`s sing >- 장/단/개선점
(2) CD-ROM의 장, 단점 및 개선방안
3. 언어재료
- 언어재료 각각 분석, 장점, 단점, 개선방안
(1) 소재
(2) 문화내용
(3) 어휘
(4) 새 문장의 수와 문장의 길이
4. 놀이
- 놀이 분석, 장점, 단점, 개선방안
5.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분석, 장점, 단점, 개선방안
6. Dialogue 분석
- 분석, 장점, 단점, 개선방안
7. 교사용 지도서 분석
- 교사용 지도서 분석, 장점, 단점, 개선방안
8. 4학년 2학기 영어 교과서 삽화분석
- 장,단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 4학년 2학기 기본 과정의 경우 총 12개 가운데 조사표를 이용한 놀이 1개, 교과서 그림을 이용한 놀이 2개, 재활용품과 모조 화폐를 이용한 놀이 1개, 별다른 준비물이 필요 없는 놀이 1개를 제외한 8개가 카드를 이용한 놀이였다. 3학년에 비해서는 카드놀이의 비중이 다소 줄었다고 할 수 있으나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심화 과정의 경우에는 연필과 지우개를 이용한 놀이 1개, 모의 화폐를 제외한 3개가 모두 카드 활용 놀이였다. 4학년 2학기 기본 과정에서 전체로 이루어지는 놀이가 6개로 전체의 46.2% 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조별로 이루어지는 놀이가 30.7%로, 전체와 조별 놀이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심화과정에서도 조별놀이가 50%, 전체놀이 25%로 나타났다.
(2) 문제점 및 개선책
① 활동형태에서 문제점이 나타난다.
㉠ 전체적으로 짝 활동의 비중이 너무 낮다. 기본 과정에서는 총 12개의 활동 가운데 짝 활동이 1개에 불과하다. 조별 활동보다는 짝 활동에서 학습자들의 상호 작용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홍은숙, 2001)에 비추어볼 때 보다 적극적인 짝 활동의 활용이 권장된다.
㉡ 심화 과정에서 전체 활동은 적절하지 못하다. 또 교사가 보충 집단을 지도하느라 심화 집단을 돌보기가 힘든 사정임을 고려할 때 심화 활동으로는 전체 활동보다 조별 활동, 혹은 짝 활동이 더 적절할 것이다.
② 놀이의 자료에서 문제점이 나타난다.
㉠ 다양한 풍부한 자료가 필요하다. 놀이자료가 대부분 카드에 집중 (67%)되어 있다. 다양한 매체와 접하는 현재의 아동들에게 카드놀이는 식상한 재료가 될 수 있다. 더불어 현재 교과서에 실린 그림, 단어 카드 종류 또한 늘릴 필요가 있다.
㉡ 놀이 재료가 교재 안에 들어있거나, 교사용 지도서에 실려 나오면 효과가 매우 클 것이다. 교사가 즉석에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자료 kit가 있으면 좋을 것이다.
㉢ 단원별 놀이 활동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충분한 자료까지 함께 제공한다면 교사가 수업 활동 내용에 좀 더 충실할 수 있다. 실제 놀이 활동을 볼 수 있는 보조 자료(비디오 테이프) 등을 따로 제작하여 보급하거나, CD에 실제 놀이하는 장면이 있으면 효과적일 것이다.
㉣ 자료 없이 가능한 놀이 방법 소개 필요하다.
③ 게임을 이용한 학습이 원활하게 운용되기 위해서는 활동 규칙과 승부의 기준이 명확해야한다. 교과서에 주어진 규칙만으로는 주어진 활동으로부터 경쟁의 요소로 인한 게임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게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그리고 활동 시간을 조정하기 위해 학급을 몇 개의 조로 나눌 것인가, 한 조를 몇 명으로 구성할 것인가 하는 세부적인 문제들을 교재 개발 단계에서 미리 검토한 후에 제시하는 편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