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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방송한류 위기극복방안과 한류문제점 그리고 블루오션 발전방안(신한류, 항한류, 반한류, 혐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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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1.19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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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한류 위기극복방안과 에이전트의 부문별 문제점과 블루오션 발전방안(신한류, 항한류, 반한류, 혐한류)

[추가 자료 업로드] 2007. 5. 20
2007 방송 한류 위기 극복 방안

방송 한류의 지속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국방송영상물의 지역 및 장르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시아 각국에서 일고 있는 `반한류`,`혐한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수익 창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국제 공동 제작, 채널 런칭 등 문화 교류의 폭을 넓히는 전략이 필요함.

○ 2006년도 국내 영상물 수출은 2005년 123,493천$에서 147,743천$로 19.1% 증가하였고, 수입은 14.6% 감소한 31,657천$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수출은 그 증가율이 둔화되기는 했어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수입은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장르별로는 여전히 드라마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전체 수출액 중 드라마가 차지하는 비중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양상을 보이며, 국가별로는 2005년 60%로 정점에 달했던 일본의 비중이 다시 44%로 내려오는 모습을 보임

○ 동아시아의 한류는 반한류와 항한류의 징후가 나타나면서 중국과 대만 정부의 규제 정책이 시행되고 있음. 중국 정부는 한국 드라마에 대한 수입 심의 추천 허가를 진행하지 않고 있으며, 대만의 경우는 관세 등을 통해 자국 시장 보호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

○ 따라서 향후 이들 지역의 반한류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현명한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중국과 대만 시장을 문화교류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일본의 경우 기존의 안이한 저작권 인식으로 인한 피해가 발견되고 있는데, 아시아 국가 중에서 유일하게 2차 유통시장이 확립된 일본에서의 부가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국내 제작 및 유통업자들의 저작권 인식 강화 및 제작 단계에서부터 저작권에 대한 고려 및 2차 비즈니스를 위한 머천다이징 추진 노력이 필요함

○ 현재 한류는 아시아 시장을 넘어 아랍권과 동유럽 및 CIS 지역으로의 진출 방안을 모색 중인데, 이를 위해 이들 지역 중 거점 지역을 선정하여 그 지역을 교두보로 한 진출 전략 수립이 요구됨.

○ 나아가 신규 시장 진출 시, 단기적인 수익 구조 창출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적극적인 초기 투자가 필요할 것이며, 프로그램 무상공급, 프로그램 판매, 공동제작, 합작투자 및 채널 런칭의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함.

○ 마지막으로 ‘반한류’, ‘혐한류’ 등 아시아 각국에서 일고 있는 ‘반한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문화교류의 폭을 확대해야 할 것이며, 또한 문화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절실함

목차

[문제제기]
1. 한류의 악화조짐
2. 혐한류 반한류, 항한류의 개념과 영향
3. 품질 높은 콘텐츠의 필요성
4. 최근 한류동향
5. 한국 매니지먼트의 문제점
6. 미국의 매니지먼트 사례

[대안제시]
7. 매니지먼트 문제점 해결방안
① 공인에이전트제도 도입의 필요성
② 수익모델(배분방식과 배분율)의 정립
8. 정부지원과 블루오션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문제제기]
1. 한류의 악화조짐
대장금이 방영당시 50%를 넘는 시청률로 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중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고, 배용준의 외출촬영지에 전세기까지 동원했던 일본 팬들이 있었고, 지난 1998년 [별은 내 가슴에]가 방영된 이후 한국드라마 진출 사례가 없었던 중남미지역에 권상우, 최지우, 김태희 등 한류스타가 출연한 드라마 천국의 계단이 엘살바도르, 페루, 콜롬비아, 도미니카, 파나마, 멕시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남미 8개국 지상파 방송이 2006년 10월 [천국의 계단]을 방송했고,. 드라마 [올인]이 동유럽에 배급되는 등 해외시장에 호평을 받고 있는 이면에 750억원의 관광수입을 예상했던 지난 한류 엑스포는 기대와는 달리 개막일 2천여 명 남짓한 해외관광객들만 자리했다. 최고의 한류스타라는 배용준이 2년 만에 공식석상에 나타난 점을 감안한다면 한류의 힘이 쇠퇴기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을만한 결과였다. 스타에 의존하기 보다는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통한 한류의 확장이란 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여 진다.
도전받는 한류문화에서 한류의 지속과 진화를 위한 방법을 찾아보자. 최근 몇 년 사이 연예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면서 이의 투명성과 건강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방송영상산업의 수출은 해마다 2배 이상의 성장을 보였으나 혐한류와 반한류, 급등한 콘텐츠 가격 등으로 인해 한류 약화의 조짐도 보이고 있다. 한류 약화의 문제점으로는 지나치게 한류스타에 의존하는 시스템과 창의력을 이어가지 못하는 콘텐츠 등도 지적되고 있다.
세계로 부는 한류열풍에 대해 항한류, 혐한류 현상과 대응과 최근 한류현황을 알아보고, 한류를 넘어 코리아니즘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콘텐츠의 지속개발과 현지화하고세계화된 콘텐츠의 필요성은 물론이고 공인된 에이전트와 공인된 매니저 제도가 도입되고, 명확한 수익모델이 제시되어 배분방식이나 배분율로 잦은 소속사의 이전으로 해외 마케팅과 한류의 신뢰도 높은 확산에 기여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에이전트 실태를 알아보고 대안을 모색해보자.

참고 자료

이은숙 경기대 국문과 교수 (최근의 한류소식과 항한류 문제) 2006
하윤금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원 『한류지속을 위한 방송 연예매니지먼트 산업개선방안』2006
최진 싸이더스 HQ 부사장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통한 한류의 확장』2006
김도형 외주제작사 DHB미디어 대표 『완제품한류가 아닌 현지화된 콘덴츠의 필요성』2006
윤태진/연세대 영상대학원 교수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규제완화의 역활 분업화』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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