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동엽 시인의 껍데기는 가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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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껍데기는 가라」감상
-시 본문 포함
ⅰ. 시 분석과 느낌
㉠ 식물의 비유체계와 비교
㉡ 시의 특징
ⅱ. 역사적 ․ 민족적 소재 차용에 의한 시정신의 발현
① 4월도 알맹이만 남고
② 동학년 곰나루의, 그 아우성
③ 아사달과 아사녀가 / 중립의 초례청 앞에 서서
④ 한라에서 백두까지
ⅲ. 은유의 형태
Ⅲ. 결론
§ 참고문헌 §
§ 참고논문 §
본문내용
Ⅱ. 「껍데기는 가라」감상
비록 문단에 등단한지 10년만에 요절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껍데기는 가라」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구중서는 신동엽 시인의 『시인정신론』에 등장하는 원수성, 차수성, 귀수성의 세계 및 전경인의 개념에 근거하여 「껍데기는 가라」의 일련의 유의개념을 분석하였으며, 조태일은 아사달 아사녀로 비유되는 순수 알맹이의 동질성과 쇠붙이로 비유되는 비동질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중립의 의미를 밝힌 바 있다. 조남익은 「껍데기는 가라」에서 나타나는 중립의 의미를 4.19라는 역사적 사건과 관련하여 그의 역사적 주체성 및 민족적 주체성이 획득된다고 주장했다. 그 외에도 이 작품이 언어의 원시적 성격을 채용하고 있기에 뚜렷한 역사인식에 바탕한 작품임에도 불구, 목청만 높은 관념시로 떨어지지 않으면서 높은 서정성을 획득했다고 긍정한 신경림의 연구와, 「껍데기는 가라」는 날카로운 역사의식과 따뜻한 감성으로 통찰하여 언어로 승화시키는 것이 진정한 시인이라고 규정한 시인의 포괄적인 시정신이 성공적으로 구현된 작품이라고 극찬한 김영무의 연구, 같은 맥락에서 신동엽의 장점이 역사와 현실을 직시하는 통찰력과 그 살핀 바를 야무지게 표현하는 시정신에만 있을 뿐 아니라 가슴을 훈훈하게 하는 민중적 서정성이 감돈다고 평가한 김종철의 연구 등이 그 주류를 이룬다.
특히 이 시가 반제국주의와 분단 극복의 단호한 의지가 응집되어 있는 참여시의 절정이라는 찬사를 받은 작품으로서, 이 작품은 식민지 시대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나 이육사의 “절정”에 닿아 있는 기념비적인 저항시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이 시의 다양한 해석 중 김수영이 언급하길
참고 자료
김윤태, 「신동엽 문학과 ‘중립’의 사상」, 『실천문학』, 1999
김준오, 『신동엽 - 60년대 의미망을 위하여』,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 참고논문 §
김응교, 「신동엽 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8.
이창인, 「신동엽 시의 은유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원태희, 「신동엽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4.
전미경, 「현실인식과 시적 형상화」,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4.
조성순, 「알맹이 정신의 시적 변용」,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9.
황학주, 「신동엽론」,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