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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발달사 고대~조선까지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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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1.29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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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발달사의 고대에서 조선까지의 내용입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 각 시대별 부조활동(扶助活動)
1. 고대국가(고조선~통일신라)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Ⅲ. 민간의 복지활동
1. 전통사회의 자선
2.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자선과 선행
3. 전통사회의 상부상조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한국의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최소한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역사적 사실 중에서 현재 사회복지에 영향을 준 것을 중심으로 기술하기 위해서는 오천년 역사 중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지난 백년에 상대적으로 강조점을 둘 수밖에 없다.
우리 역사는 고조선까지 거슬러 올라갈 때 오천년의 역사이다. 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조선,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사회복지사를 몇 면으로 기술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과거 사회복지는 다른 사회제도와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기에 많은 사회제도는 ‘백성을 이롭게 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되지만,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갖기에 특정 제도를 ‘사회복지제도’라고 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조선시대 이전의 사회복지사는 크게 공적 제도와 사적인 제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적인 제도는 춘궁기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하여 백성이 궁핍하게 되는 것을 예방하려는 비황․창제도, 자연재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백성을 구하는 구황제도와 조세를 감면하는 견감제도,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해서 어려움에 처한 사궁을 비롯한 무의무탁한 사람들을 돕는 구휼제도, 전염병이나 가난한 백성의 질병을 치료하는 구료제도 등이 있다. 민간의 복지제도는 주로 사찰을 통한 복지활동, 계와 향약 등 민간조직을 통한 활동, 그리고 독지가에 의한 활인사업이 포함된다.

Ⅱ. 각 시대별 부조활동(扶助活動)
1. 고대국가(고조선~통일신라)
1) 사회적․사상적 배경
고대국가에서는 농민의 생존가능․불가능이 군주의 기능에 의해 좌우되었다. 따라서 농민이 기근 등의 위기에 처하게 되면 군주가 그들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국가차원에서 구제 정책을 실시했다.
한반도의 고대국가는 ‘집’의 확대개념으로 군주는 여러 가부장들의 우두머리 적인 성격이 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부장적인 성격이 보다 강하게 드러나는 고대 전기의 왕은 선왕들이 시행한 제도․정책을 어떻게 잘 살려 농민을 구제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고조선시대의 부조활동은 고조선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로써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사상으로 통치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 안에 빈궁자가 생겼거나 어려움이 닥치게 되면 집단공동체의 공동연대의식에 의해 도움을 주거나 받는 가장 원시적인 부조활동을 벌었다. 부조활동이나 구제제도가 그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삼국시대는 씨족사회, 군소 부족국가로부터 통일된 민족국가로 활발하게 성장하는 시기였고,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북방의 고구려가 먼저 각 부족을 통합하여 국가체제를 B.C 37년경에 완성하였고, 그 후 백제, 신라 등이 국가의 체제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신라가 백제를 먼저 정복하고 다음 고구려를 정복함으로써 통일신라시대가 도래하였다.

참고 자료

1. 사회복지학개론 / 이정서, 김상철, 박성택 공저 / 유풍출판사 p69-80
2. 사회복지학 총론(전정 3판)/청목출판사/신재명 p439~447
3. 사회보장발달사/신마출판사/원용찬 p273~281
4. 사회복지발달사, 권오구, 홍익재, 2000.
5. 사회복지의 역사 , 감정기 외 공저, 나남출판, 2002.
6. 한국사회복지사론, 하상락, 박영사, 1997.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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